멋진 신세계(Brave New World)

헉슬리-번아웃 탈출기

by corescience

나는 책을 읽으면서 나 자신의 다양한 생각들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따듯한 홍차 한잔을 마시면서 지금까지 내가 읽어본 책들을 정리하는 이 시간들이 나에게는 너무나도 행복한 시간이다.


헉슬리는 영국의 소설가이며 비평가이며 잉글랜드 서리주 고달밍에서 태어났다. 이튼 교 재학 중 각막염에 걸려 실명했고, 그 때문에 의학도의 꿈을 포기하였다. 1932년에 발간한 멋진 신세계는 모든 인간이 인공수정으로 제조된 미래사회를 그려, 통제국가와 관리사회의 무서움을 유머스럽게 풍자한 작품으로, 반 유토피아 소설의 걸작으로 꼽힌다.


이 책은 과학 문명이 극도로 발달되어 모든 인간성과 개성이 상실되고 창조적인 이성이 억압받으며, 심지어 결혼이자 가정도 완전히 말살 도니 미래 세계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그리고 있다. 소설 속의 사람들은 인공수정으로 대량 생산되며 물질문명 체제의 통제 아래 태아 때부터 이미 지도자에서 하수구 청소부에 이르기까지 여러 계급으로 분류된다. 신경안정 및 기억 상실용 약품을 등장시킴으로써 감정의 말살을 재미있게 풍자한 작품이다.


이 작품의 뜻은 인간이 지닌 곤란을 해결해 주는 것 같은 물질문명의 진보도 사실은 인간성을 파괴해버린다는 것이다. 즉 과학기술의 진보가 전체주의와 결합했을 때 인간이 어떻게 노예화되는가를 묘사한다.


이 작품은 미래 테마 소설 영역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멋진신세계.jpg

멋진 신세계-헉슬리



현대문명에는 자유나 안정이냐 하는 이율배반적인 모순이 내장되어있다.

고양이-노랑.jpg <보라 토끼님 삽화-모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