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별 Jan 01. 2024

감사할 것을 찾는다면, 국립중앙박물관을 가보세요.

아이가 유치원에서 국립중앙박물관을 견학 갔었나 보다. 다시 가보고 싶다는 아이의 손을 잡고 몇십 년 만에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았다.


나이가 들어서 인가. 박물관이 진화해서인가.


어릴 땐 그리도 감흥 없던 유물들이 이제는 말을 어 오는 듯했다. 왜 이것들이 대단한 것인지 느껴지는 듯했다.


구석기시대의 돌도끼. 만약 내가 구석시 시대에 어둡고 습한 동굴쯤에서 태어나 짐승을 맨손으로 맞서야 했다면 어땠을까. 그때도 여자였다면  정말 할 수 있는 것이 없었을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채집에 집중했겠지. 주린배를 움켜쥐고 채집한 그 무엇인가가 약이 될지 독이 될지 모른 채 목숨을 걸고 입에 넣어보았을 것이다. 그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을 것이다. 그런데 옆에 돌을 갈아 도끼를 만든 사람이었다면 어땠을까. 그리고 그 사람은 그것으로 짐승을 잘 잡아와 배불리 먹여주었다면. 아마도 그 사람 곁에 머물고 싶었을 것이다. 그렇게 하루하루를 버텼을 것이다.


청동기시대에의 청동검. 모두 뭉뚝한 돌도끼가 최신이었을 때 누군가 철이라는 것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가졌다면. 지금의 핵 정도의 기술력 아니었을까. 그리고 그 기술은 어떻게 발명되었을까. 대부분의 발명이 그렇듯 우연히였을 수 도 있고 끈기로 인한 수많은 실패의 대가였을 수도 있다.


갑옷들. 철로 만든 그냥 입고만 있어도 무거울 것 같은 철 갑옷들. 그것을 입고 목숨을 내건 전쟁으로 나갔을 전사들. 그런 전사들의 전쟁..



그런 수많은 시간이 흘러 지금의 21세기가 되었다.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기를 쓸 수 있고, 배불리 먹을 수 있으며, 세균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비누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비바람이 몰아쳐도 안전하게 있을 수 있는 집이 있고  해외에 있어도 이메일과 전화로 거의 실시간 소통도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지금의 시대에 태어난 것, 그리고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것. 이 당연하게 여긴 이것들이 너무나도 큰 행운임을 깨닫게 된다.


구석기시대의 사람이 지금 시대의 나를 보면 얼마나 말도 안 되게 혜택을 누린다고 생각할 것인가. 그 사람과 나 두 생명 모두 태어났을 뿐인데 말이다.


국립박물관을 다녀와서 집에 돌아오니 이 감사함을 토대로 내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고요하게 생각해 보고 싶어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편한 기억을 꺼내어 마주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