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플라 Oct 01. 2024

복잡한 생각보다 단순한 행동이 먼저인 이유

“나는 원하지 않으면서도 정말로 원하지 않는 대로 될까 봐 불안해하고, 원하면서도 정말로 원하는 대로 될까 봐 마음 졸이고 있는 것 같았다. 카오스, 땅은 혼돈하고 흑암이 깊음 위에 있는 상태.”     


필사하는 책에 나온 구절이다. 지금 나를 지배하는 모순적인 생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내 생각은 모순적이고 복잡할 때가 많다. 예를 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지.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라는 생각 하다가도, 동시에 ‘일찍 일어나서 뭐 하냐. 아침부터 오라는 데도 없는데 조금 더 잠을 자면 어때서’라고 생각한다. 이럴 때에는 어떤 게 나의 진짜 생각인지 헷갈리고 혼란스럽다.  


어떤 생각이 천사이고 악마일까? 아니면 둘 다 천사이거나 악마일까? 나는 전생에 판사이거나 수사관이거나 둘 주 하나였을 거다. 뭐든지 따지고 들기부터 하는 걸 보면 말이다. 어떤 생각이 옳은 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하는지가 중요한데 결론이 나지 않는 생각을 분석하느라 시간만 가고 몸은 꼼짝도 안 하고 있다.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게 나를 위한 거라면 행동을 해야 한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아침 시간을 활용하자는 생각은 좋은 생각이다. 좋은 생각에 그치지 않고 일찍 일어나는 행동을 했을 때 그렇다는 거다. 반대로 아침에 여유가 있으니 잠을 충분히 자서 좋은 컨디션을 만들면 괜찮다. 


책에 보면 삶은 생각처럼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다고 한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를 먼저 하면서 살면 된다고 말이다. 두 가지 모순된 생각을 동시에 하며 혼돈 속으로 빠져드는 건 단순한 것을 복잡하게 만들고 정말 아무 소용없는 짓이다. 혼란스럽고 복잡 미묘한 생각에 감정에 빠져서 걱정하며 스트레스를 받으며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잘 나가는 사람들은 거의 다 새벽시간에 우선순위의 일을 먼저 한다고 한다. 잘 나가는 사람이 부럽고 나도 잘 나가는 사람의 대열에 끼고 싶다.  그러려면 감정이나 생각보다 행동을 먼저 해야 삶이 변한다는 단순한 진리를 필사하며 생각해 본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가 남겨할 것들은 무엇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