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원 Jan 31. 2022

남자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중국 드라마 [北京爱情故事]  명대사 

주제: 남자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출처: 중국 드라마 / 번역: 이성원



从毕业那一天起,

졸업하는 그날부터


我所有的梦都碎了,都醒了。

나의 모든 꿈이 깨지고  또 깨어났어.


只剩下这个城市,

이제 이 도시만 남았고,


冷冰冰地在这儿戳着

난 차디차게 여기에 서 있어.


你说我们能离开吗?

우리가 여기를 떠날 수 있을 것 같아?


我们不能离开,为什么?

우리는 떠날 수 없어, 왜?


因为我读了一辈子的书,

내가 한평생 여기서 공부했기 때문이야.  


我就为了从山里边走出来,

나는 산골짜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죽으라고 공부했어.


现在我走出来了,

지금 난 그곳에서 나왔어.


我走到这个冰冷冷的城市里了。

그리고 이 차디찬 도시로 온 거야.


我只能活下去,

나는 살아갈 수밖에 없어.


我死也死到这儿

죽더라도 여기서 죽고


我烂也得烂在这儿

썩더라도 여기서 썩어야 돼.


我必须得活,

난 살아가야 하는데


可是我活下去多难哪

그런데 난 살아가기가 너무 힘들어.


怎么活?

그럼 어떻게 살아가야 하나?


我只能妥协。

나는 현실과 타협할 수밖에 없어.


妥协

타협이라고요


那爱情也是你妥协的一部分吗?

그럼 사랑도 당신이 타협하는 일부분 인가요?


你不要再怨天尤人了。

당신은 더 이상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탓하지 마세요.


我也生活在这个城市里

저도 이 도시에서 살아요.


我觉得自力更生没有那么难,

저는 자신의 힘으로 살아가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해요.


快乐也没有那么复杂。

즐거움을 느끼는 것도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就是因为你想要的东西太多了,

당신은 원하는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에요.


对,我想要的太多了。

그래, 나는 원하는 게 너무 많아.


你什么都不想要。

너는 아무것도 원하지 않아도 돼. 


你什么都可以没有,

너는 아무것도 없어도 돼.


你连梦都可以没有,

너는 심지어 어떤 꿈도 꾸지 않아도 돼.


因为你是女人 你可以活得很轻松。

넌 여자이니까 편하게 살 수 있어.


你只要嫁一个男人你什么都有了。

넌 단지 한 남자에게 시집을 가기만 하면 뭐든지 다 생기잖아.


但是男人不行啊

근데 남자는 그런 게 안 되잖아.


我是男人

나는 남자야


男人必须得成功。

남자는 반드시 성공해야만 돼.


他要不成功的话就没钱没房子没车。

남자가 성공하지 못한다면 돈도 없고, 집도 없고, 차도 없게 되면


只会被人看不起,

단지 남에게 업신여김만 당하게 되고,


最后被你们这些女人无情地抛弃。

결국 너희 같은 여자들한테 무자비하게 버림을 받게 되잖아.  


你不觉得你说这些话特别可笑吗?

당신은 자신이 그런 말을 하는 것이 너무 우습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这就是所谓的男人你们自己的理解。

이게 바로 소위 남자라는 당신들이 그렇게 이해하는 것이군요.


我告诉你,我们女人没有这么想

잘 들어요. 우리 여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我现在觉得,你就是一个失败的可怜虫。

당신이 바로 실패한 불쌍한 인간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스포: 이 남자 주인공은 첫 애인인 이 여자를 버리고

출세와 돈을 쫓아가다가 결국 자신도 인생의 종을 치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혼자 다니는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