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용돈을 모아 가입했던 토스 정기예금이 만기가 되어 이자까지 예금으로 재신규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일시에 돈을 넣어서 운용하는 예금과 달달이 또는 일정기간에 자유롭게 돈를 모으는 적금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
즉, 예금 5%와 적금5%의 의미가 다름을 알았을 것이다. (은근히 이거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
그런 후에 우리는 돈의 값어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금리나 이자 라고 표현되는 것 말이다.
시장 상황 따라서 금리는 수시로 바뀐다. 그것이 어떤 추세가 될 것일지 예측 하려는게 경제학자나 금융인들의 얘기일텐데...그 정답이 늘 옳지 않다. 그래서 스스로 꼭 관심갖고 해답을 찾아가야 한다.
지금 넣고 있는 급여 입출금 통장의 경우 2백만원까지는 3% 이자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월복리 적금의 경우에는 1년 5.85%까지 받을 수 있다. 첫 시작인만큼 원금 손실 안되는 상품으로 운용하는 것이다.
그런 후 2025년 1월에 추가로 일임형ISA에 가입을 추천한다. 투자의 개념이 아직은 정립되지 않았기에 펀드매니저에게 위임해서 운용하도록 해 보는건 어떨지. 신탁형ISA, 일임형ISA,중개형ISA 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네 성향에 어떤게 맞을지 알려주련? 투자자의 성향 판단은 중요하니까. 아무리 엄마의 말이라도 너의 생각과 판단에 대해 들어보고 싶다.
비트코인은 소액으로라도 경험을 가져가 보길 권하고 싶다. 이 부분에서 엄마가 후회 되는게 너무 빠르게 이익실현 하고 나왔고 그리고 그 뒤에 관심를 거둔 점이다. 미국의 비트코인 관련 정책 방향을 관심있게 보며 일정 부분씩 가져가 보는것도 정말 필요하다.
2025.8 월 즈음 만 19세가 되면
청년도약계좌 가입 70만원씩과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의 전환을 할 수 있다. 그러면서 목돈을 만들어 가렴.
별거 없지?
그보다는 이런 지엽적인 것 말고 더 중요한 것!
네가 어떤 모습의 사람이 되고 싶은지 생각해 보는거다.그러기위해 이런 경제활동을 하는걸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