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캐롤 킹 (1)

태피스트리

by 핫불도그

Carole King(1942~)

캐롤 킹: 1970년(사진: Jim McCrary)

1959년 발표된 올드 팝으로 닐 세다카의 "오 캐롤"이 있습니다. 세다카의 고등학교 여친이었던 캐롤 클라인을 모델로 삼은 곡으로 추억의 팝송 리스트에 항상 포함되는 노래입니다.

1942년 뉴욕 브루클린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난 캐롤 클라인은 1958년부터 맨해튼 브로드웨이에 위치한 브릴 빌딩(미국 팝 음악의 산실로 스튜디오, 작곡가, 관련업계 상주)에서 작곡가로 일하기 시작합니다. 이후 솔로로 변신하여 1970년 3월 고등학교 밴드에서 사용했던 캐롤 킹이라는 이름으로 데뷔합니다.

그리고 1년이 채 안 된 1971년 2월, 미국 팝 음악계를 뒤흔들게 되는 2집을 발표합니다.


Tapestry(1971)

바로 이 앨범입니다. 님들은 이 사진이 낯익은가요?그러면 연륜이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2집 <태피스트리(색실로 그림을 짠 직물)>는 팝 역사에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다음과 같은 성적표를 받게됩니다.


그래미

올 해의 앨범

최우수 여성 팝 보컬

올 해의 녹음(It's Too Late)

올 해의 노래(You've Got a Friend)

빌보드

313주 빌보드 차트에 랭크(역대 2위)

1위는 핑크 플로이드의 <달의 어두운 면>으로 724주

판매량

미국음반협회: 1,400만장 공인(플래티넘x14)

전세계적으로 약 7,500만장 공식 판매 추정

전문지

롤링스톤: 25위(올타임 최고의 500 앨범 중)

콜린 라킨: 74위(올타임 최고의 1,000 앨범 중)


이 앨범은 팝 역사라는 태피스트리를 아름답게 꾸미는 색실 중의 하나입니다.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는 아마도 킹의 작사 및 작곡 능력을 기반으로 한 그의 보컬일 것입니다. 킹의 피아노 연주도 보컬과 잘 어울립니다.


수록곡 12곡은 모두 킹이 작곡(공동작 포함)하였고 한 곡 제외 모든 곡을 작사하였습니다.

It's Too Late: 토니 스턴 작사

Where You Lead, Will You Still Love Me, Smackwater Jack, ANatural Woman: 제리 코핀 등 공동작곡

그 외: 캐롤 킹 작사 및 작곡

위의 사진에 녹음 당시 곡목 순서가 보입니다. 1971년을 대표하는 이 작품은 1999년 2곡을 추가한 14곡의 CD로 발매되었습니다. 음반을 턴테이블에 걸면 결코 중간에 끊을 수 없는 마법에 빠지는 작품.

안 들어본 경우는 있어도 한 번만 들은 경우는 없게 되는 앨범. 들으면 들을수록 마음이 편안해지는 곡들. 일상에서 있을 법한 사람(남녀)간의 관계를 섬세하게 표현한 경험에서 우러나는 가사. 독백 그리고 고백.


킹은 1990년 록앤롤 명예의 전당에 그의 첫 남편이자 동료인 제리 고핀과 함께 비연주자로 헌액되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다시 록앤롤 명예의 전당에 아티스트로 헌액되었습니다. 명예의 전당에 두 번이나 헌액되었다는 사실은 굉장한 일입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싱어 겸 송라이터의 계보에 킹이 늘 앞에 있는 있다는 방증입니다.

2021년 롤앤롤 명예의 전당에서(좌: Kevin Mazur, 우: Michael Loccisano)

2021년 무대에 오른 그의 모습은 여전히 건재합니다. 멋집니다. 그는 아이다호에 거주하며 현재 82세입니다.

불도그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