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Live Here
PMG 2기가 시작된 게펜 레코드. 통산 7집이자 게펜에서의 세 번째 작품입니다. 앨범명에 걸맞게 팻 메스니의 고향인 미주리 주가 앨범 커버 중간 작은 지도에 담겨 있습니다. 앨범 디자인 콘셉트는 태양계의 행성들을 보여주고 행성 중 하나인 지구, 지구의 미대륙, 미국의 중서부, 중서부의 미주리 주, 그리고 여러 인공물 및 자연물을 보여주는 줌 인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PMG의 게펜 삼부작에 대한 느낌은 이렇습니다.
★2기 PMG - 게펜에서의 1, 2, 3집★
♪1987 Still Life (Talking), 말하는 정물화: 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1989 Letter from Home, 집에서 온 편지: 집을 떠나 마주한 상념
♪1995 We Live Here, 우리가 사는 이곳: 다시 내가 사는 그곳으로
세 작품 모두 디자이너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앨범 커버에서 동질감이 느껴집니다. 그 동질감은 음악에서도 드러납니다. 다만 PMG 통산 7집인 <We LIve Here>는 전작과 6년이라는 시차를 두고 있습니다. 그 사이 팻 메스니는 솔로 작업과 콜라보 연주에 주력하였습니다.
1990: Question and Answer, 트리오(팻 메스니, 데이브 홀랜드, 로이 헤인즈)
1992: Secret Story, 솔로
1993: The Road to You, PMG 라이브
1994: I Can See Your House from Here, 듀오(팻 메스니, 존 스코필드)
라인업
멤버들의 모습을 과거와 현재의 사진을 배치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팻 메스니: 기타, 기타 신시사이저
라일 메이스: 피아노, 키보드
스티브 로드비: 베이스(어쿠스틱, 일렉트릭)
폴 워티코: 드럼
데이비드 블래마이어스: 보컬
마크 레드포드: 보컬, 트럼펫, 훌루겔혼, 휘슬링
루이스 콘테: 퍼커션
셉텟 편성입니다. 간혹 이전 작품에서 메이스가 트럼펫을 연주하였는데 여기서는 레트포드가 맡고 있습니다. 메스니(PMG)는 색소폰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재즈를 대표하는 색소폰이 참여하면 풍부한 음량과 코드 전개에 있어 기타보다 더 도드라질 수 있을 겁니다. 반면 트럼펫은 덜할 것 같군요.
수록곡
총 9곡으로 메이스의 한 곡 제외 모두 메스니와 메이스의 공동작입니다. 게펜에서의 1, 2집에 비하여 음악 스타일이 조금 다릅니다. 팝적인 리듬이 종종 제시되면서 컨템포러리 재즈, 크로스오버 재즈의 양상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5, 6집과 7집을 따로 듣습니다.
이 앨범은 1996년 제38회 그래미에서 최우수 컨템포러리 재즈 음반에 선정되었습니다.
핫불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