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핫불도그 May 31. 2024

애시드 재즈

소개 및 대표작

100여 년이 흐른 재즈 역사를 장식한 재즈의 주요 스타일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전통 재즈

스윙 재즈, 보컬 재즈

밥(비밥), 하드 밥, 포스트 밥

쿨 재즈, 서드 스트림, 오케스트랄 재즈

모달 재즈, 보사노바

프리 재즈, 아방가르드 재즈

재즈 퓨전

이 외에도 여러 스타일(하위 장르)이 파생되었고 각 장르에 대한 별칭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재즈의 특징을 스윙감, 즉흥감, 마이너 음계(블루노트) 등이라고 했을 때 2024년 현재는 재즈의 일부(스타일, 연주형식, 악기 등)를 차용한 새로운 음악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애시드 재즈"라는 용어를 듣게 됩니다.

★애시드 재즈(Acid Jazz)★
말 그대로 톡 쏘는 재즈?
클럽 재즈, 사이키델릭 재즈, 그루브 재즈라고 합니다.펑크, 소울, 힙합, 디스코, 재즈 등을 섞으면서 단순한 비트에 감각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내어 클럽에서 춤추기 좋은 음악이 만들어집니다.
애시드 재즈의 뿌리는 1960년대 록과 같이 발전한 사이키델릭 뮤직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80년대 영국 런던에서 클럽 DJ들이 재즈 샘플을 힙합, 랩, 댄스 뮤직과 믹싱하여 틀기 시작합니다.
이를  시작으로 1990년대 발전하였으나 2000년대 이후 큰 움직임은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애시드 재즈는 그 이름에도 불구하고 엄격하게 보면 재즈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재즈 팬들이 들으면 '이건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고, 팝이나 힙합 또는 랩을 좋아하는 분들이 들으면 '꽤 세련된 걸?" 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애시드 재즈가 재즈 랩, 힙합, 재즈 펑크, 펑크 등의 장르와 겹치거나 유사한 부분도 있습니다.

장르나 음악의 구분은 님들의 판단에 맡기고 애시드 재즈를 대표하는 밴드와 이들의 대표작을 소개해 드립니다.


애시드 재즈 10선

한국

밴드: House Rulez(하우스 룰즈)

앨범: Mojito(모히또)

편성: 트리오

멤버: 서로, 파코, 영효

하우스 룰즈의 2007년 데뷔작입니다. 밴드명은 이들이 주최한 파티명입니다. 리더 겸 DJ인 서로가 작곡, 제작, 색소폰을 담당하고 파코와 영효는 퍼포먼스(춤)를 맡고 있습니다. 하우스룰즈는 일본 하우스뮤직에 영향을 받았고 K-POP, 홍대 인디 밴드의 발전과 더불어 발전하였습니다. 데뷔 앨범 <모히또>는 한국을 대표하는 애시드 재즈, 나아가 애시드 재즈를 대표하는 보석같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

밴드: UFO(United Future Organisation)

앨범: United Future Organisation

편성: 트리오

멤버: 라파엘 셉백, 도시오 마츠우라, 타다시 야베


1990년 도쿄 시부야에서 결성된 일본 밴드인 유에프오는 "미래 단체 연합"의 약자입니다만 "미확인 비행물체"라는 뜻을 중의적으로 떠올리게 니다. 셉백은 프랑스인으며 불어로 랩을 합니다. 1990년대 싱글과 리믹스 작품들을 꾸준히 발표하였고 마츠우라가 2002년 탈퇴하였습니다. 현재는 셉백야베의 듀오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밴드: St. Germain(생 제르맹)

앨범: Tourist

편성: 섹스텟(셉텟)


생 제르맹은 제작자 뤼보빅 나바르의 무대명입니다.

생 제르맹이 제작을 담당하고 7명의 재즈 뮤지션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들은 하우스와 뉴 재즈(재즈+일렉트로닉)를 접목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특히 트럼펫의 파스칼 오세가 마일즈 데이비스를 연상시키는 연주를 들려줍니다. 이 작품은 긴장감 있는 재즈 연주와 일렉트로닉 비트 그리고 보컬의 딴딴한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8년 기준 4백만장의 경이적인 판매량을 자랑합니다.



미국

밴드: Guru(Gifted Unlimited Rhymes Universal)

앨범: Jazzmtazz Volume 1(재즈매터즈 1권)

편성: 솔로

멤버: 키스 에드워드 에람 엘람(1961~2010)


메사추세츠 주 출신의 랩퍼 엘람의 1993년 데뷔작입니다. 구루는 엘람의 스테이지 이름이며  앨범은 힙합과 재즈를 합친 실험성이 돋보입니다. 구루가 직접 제작하였고  12곡에 싱글은 3곡입니다. 이후 1995년 2집 <재즈매터즈 2권: 새로운 사실>을 발표하였습니다. 48세에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난 구루를 이제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미국

밴드: Justice System

앨범: Rooftop Soundtrack

편성: 옥텟

멤버: 빔-이, 코즈 부기, 에릭 지, 폴렉스, 자흐바즈, 모' 베타 알, 수가디질, 위자드 씨 록


1990년 뉴욕 주 뉴욕에서 결성된 8인조 힙합 밴드입니다. 저스티스 시스템은 힙합(랩)과 재즈를 정의롭게 믹스하여 멋진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사진은 이들의 1994년 데뷔 앨범 <루프톱 사운드트랙>입니다. 2022년 5집까지 발표할 정도로 꾸준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미국

밴드: Topaz(토파즈)

앨범: The Zone

편성: 퀸텟(섹스텟, 셉텟)


텍사스 주 출신의 색소포니스트 토파즈 맥게리글이 리드하는 밴드입니다. 1997년 밴드를 만들면서 맥게리글의 이름을 밴드명하였습니다.  스타일은  쿨, 로맨틱, 브라질 재즈, 하드 블로잉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악기는 기타, 베이스, 드럼, 오르간 등의 리듬 섹션에 색소폰과 트롬본의 리드 및 혼이 참여합니다. 사진은 2002년 발표한 앨범 <The Zone>으로 토파즈의 수작이자 가장 재즈다운 애시드 재즈 앨범들 중 하나입니다.



영국

밴드: Brand New Heavies

앨범: Brand New Heavies

편성: 셉텟

주요 멤버:

앤드류 레비: 베이스, 키보드

사이몬 바톨로뮤; 보컬, 기타

엔디아 데이븐포트: 리드 보컬


1985년 런던에서 결성된 7인조 밴드입니다. 사진은 1990년 데뷔 앨범으로 밴드명을 앨범명으로 사용하였습니다. 펑크와 재즈가 잘 어우러진 작품입니다.


영국

밴드: US3(어스 쓰리)

앨범: Hand on the Torch

편성: 셉텟


영국 그룹으로 재즈와 랩을 섞은 재즈 랩과 얼터너티브 힙합을 지향합니다. 블루노트에서 발표한 데뷔 앨범으로 첫 곡 "Cantaloop"는 허비 행콕의 모달 재즈 명곡 "캔털루프 아일랜드(천상의 섬)"와 아트 블레이키의 하드 밥 명곡 "버드랜드 라이브"를 샘플링하였는데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미국음반협회 플래티넘(1백만장) 인증을 받은 세련된 작품입니다.



영국

밴드: Jamiroquai(저미러콰이 또는 자미로콰이)

앨범: Emergency On Planet Earth

편성: 빅 밴드


자미로콰이는 1992년 런던에서 결성된 빅 밴드입니다. 보컬을 맡고 있는 제이 케이가 리더이며 1990년대가 애시드 재즈의 전성기였다면 이 시대를 이끈 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끌었습니다. 펑크, 소울, 디스코, 하우스, R&B 등을 적절히 접목하여 감각적이고 스타일리시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영국

밴드: James Taylor Quartet(JTQ)

앨범: Get Organized

편성: 쿼텟


1985년 런던에서 결성된 4인조 밴드입니다. 오르간 주자인 제임스 테일러가 이끄는데 편성은 쿼텟이나 변화를 줍니다. 재즈와 펑크를 믹스한 연주를 들려주며 사진의 앨범 <Get Organized(정돈되어 있는)>는 1989년 발표한 JTQ의 네 번째 작품입니다.



불도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