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바 Apr 16. 2024

개발자의 유튜브 도전,
31일만에 수익화에 성공하다

AI 개발자의 유튜브 도전기 (3)

이야기에 앞서, 저는 AI 관련 IT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3년 차 개발자입니다. 이 점을 서두에 밝히는 이유는 내용을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어지는 글은 독백의 느낌을 주기 위해 평어체로 작성합니다.


1편) 개발자의 유튜브 도전, 미래를 위한 선택

2편) 개발자의 유튜브 도전, 조회수 100만 영상을 만들다

3편) 개발자의 유튜브 도전, 31일만에 수익화에 성공하다




누적 조회수 1000만 달성

물론 유튜브를 접는 것은 아니다. 뭐가 됐든 누적 조회수 1000만을 찍을 때 까진 김축구 채널을 계속하지 않을까 싶다. 다만 할애하는 시간을 줄이고 팬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할 것이다.


전편은 위와 같은 말로 마무리되었다. 그리고 정확히 작업 기간 31일 만에 누적 조회수 1000만을 달성했다.


- 1차 작업 기간 : 2024.01.26 ~ 2024.02.11

- 2차 작업 기간 : 2024.03.24 ~ 2024.04.08


중간 40일 정도의 공백 기간 동안에는 다른 새로운 도전을 했다. 원래는 퇴근 후 남는 시간의 일부는 새로운 도전에, 일부는 유튜브 누적 조회수 1000만 달성에 할애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두 개의 도전을 동시에 하기엔 내 능력이 부족했다. 퇴근하고 책상에 앉는 순간 해야 할 일이 하나로 좁혀지지 않으면 우선순위를 정해야 했고, 그런 과정에서 집중력과 시간이 낭비되었다.


결국 새로운 도전을 잠정 중단했고, 유튜브 누적 조회수 1000만 달성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이어질 글은 아래 두 개의 질문에 대한 답이며 이는 유튜브 수익 창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1. 왜 운영 중인 쇼츠 채널의 목표는 누적 조회수 1000만인가?
2. 왜 누적 조회수 1000만 달성하면 채널 운영을 그만둘 것인가? 




 유튜브 수익 창출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2023년 개정된 유튜브 수익 창출은 위와 같이 2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1단계 : 수익 창출 시작 단계 (멤버십, Supers, 쇼핑)


구독자 500명, 쇼즈 누적 조회수 300만을 달성하면 Youtube Partner Program (일명 YPP)에 가입할 수 있다. 그리고 YPP에 가입하면 멤버십, Supers, 유튜브 쇼핑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1. 멤버십

유튜버 너진똑 NJT BOOK 님 멤버십 가입 다이얼로그


2. Supers (Chat, Sticker, Thanks)

유튜버 사망여우TV 님 Super Thanks


3. 쇼핑

유튜버 육식맨 YOOXICMAN 님 유튜브 쇼핑


멤버십, Supers, 쇼핑 모두 유튜브가 최근에 차례대로 공개한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수익 창출 방법들이다.

위 방법들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채널들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찐팬을 보유한 채널"이다.


그리고 나는 전편에서 아래와 같이 말했다.


성과와 별개로 김축구 채널에는 지속 가능성이 없다. 팬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시청자들에게 큰 효능감을 주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하는 김축구라는 채널은 찐팬을 만들 수 없다. IT 씬에서는 이를 와우 모먼트 (Wow Moment)라고 부르기도 한다. 서비스가 고객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순간이자 고객은 서비스의 팬이 되는 순간이다.


찐팬을 만드는 와우 모먼트 (Wow Moment)


축구에 대한 차별화된 지식도, 경험도, 분석 능력도 없는 나는 와우 모먼트가 있는 축구 콘텐츠는 만들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김축구 채널은 찐팬을 보유할 수 없으며, 앞서 언급한 방법들 (멤버십, Supers, 쇼핑)로는 수익을 창출할 수 없다.


그렇다면 김축구 채널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유튜브 수익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조회수 기반 광고 수익"이다.



2단계 : 수익 지속 성장 단계 (조회수 기반 광고 수익)


유튜브 조회수 (광고) 수익 창출 조건


구독자 1000명, 쇼츠 누적 조회수 1000만을 달성하면 유튜브 조회수 기반 광고 수익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 조회수 기반 광고 수익은 찐팬이 없는 유튜브 채널들의 주된 수익원이다. (참고, 다른 수익원으로는 BGM 음원 업체와 협업을 맺는 방법도 있다. 쇼츠 영상에 해당 업체의 BGM을 사용하고 수수료를 받는 형식이다. 구독자 5K를 찍을 동안 협업 제안이 몇 번 왔으니 꽤 사용되는 방법 같다.)


1. 왜 운영 중인 쇼츠 채널의 목표는 누적 조회수 1000만인가?
2. 왜 누적 조회수 1000만 달성하면 그만둘 것인가? 


본 글의 서두에 던진 2개의 질문 중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이제 자명해 보인다. 운영 중인 쇼츠 채널은 누적 조회수 1000만을 넘겨야만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동시에 두 번째 질문이 의문으로 바뀐다.



이제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는데 왜 채널 운영을 그만두는가?



축구 쇼츠 채널 운영을 그만두는 이유


1. 유튜브는 점점 더 찐팬을 보유한 채널들의 수익을 늘려나갈 것이다.


유튜브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다. 그리고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 더 잘되기 위해서는 콘텐츠들의 퀄리티가 일정 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그러면 유튜브는 어떻게 크리에이터들이 자진해서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만들게 유도할 수 있을까?


단순하다.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에는 더 큰 보상을, 낮은 퀄리의 콘텐츠에는 더 적은 보상을 주면 된다.


유튜브가 차례대로 추가한 수익 창출 방법들


그렇기에 유튜브는 단계적으로 멤버십, Supers, 쇼핑을 추가했다.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만들어내 찐팬을 보유한 채널들만을 위한 수익 창출 방법을 고안해 낸 것이다.


AI를 활용해 만든 영상의 경우 반드시 영상에 표시를 해줘야 한다


반대로 AI를 활용해 만든 영상에는 AI 라벨을 필수적으로 넣어 AI 쇼츠 양산을 차단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2. "찐팬"을 보유한 채널들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기 쉽다.

유튜브로 시작해 새로운 수입원을 찾은 고기남자


닭가슴살 브랜드 꼬기다를 만든 고기남자는 유튜브로 시작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은 대표적인 케이스다. 이외에도 돈가스 식당을 차린 "쯔양", 책과 보드 게임을 만든 "흔한 남매" 등 유튜브로 시작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은 유튜버들은 많다.



찐팬을 보유한 유튜버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기 쉬운 이유는 뭘까?


매출은 판매가격 (P)와 판매수량 (Q)의 곱이다


찐팬은 구매 전환율이 높다. 그리고 유튜브에 올린 영상은 전국에, 더 나아가 전세계에 노출된다. 즉, 찐팬을 보유한 유튜버는 전례 없이 큰 잠재적인 Q를 갖고 있는 것이다. 구독자들이 구매할만한 적당한 아이템만 찾는다면 매출은 보장될 것이다.



돌을 씻는 영상을 올려 온양석산의 매출을 크게 올린 김명성 대리


그래서 유튜브를 통해 가장 큰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최근에는 김명성 대리님이 이 케이스를 잘 보여줬다. 김명성 대리님의 쇼츠가 흥행한 뒤 온양석산의 매출이 30% 증가했다고 한다. (영상)


(TMI) 위와 같은 이유로 일산에서 꽃집을 하고 있는 사촌 누나를 만날 때마다 제발 유튜브 시작하라고 한다. 작은 동네 꽃집도 전국에서 주문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3. 반대로, 조회수 기반 유튜브 광고 수익은 감소할 것이다.


유튜브 시장 자체가 커지지 않는 한 조회수 기반 광고 수익은 제로섬 게임이다. 즉, 경쟁 채널이 성장하면 내 채널의 조회수 기반 광고 수익은 감소한다. 지금까지는 유튜브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기 때문에 모두가 행복했었다.



2023년 유튜브 월간 활성 사용자수 추이


그러나 한국의 경우 유튜브 시장은 이미 성숙했다. 즉, 대부분의 타겟 유저가 유튜브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의 경우, 한 달 동안 접속한 유저의 수인 월간 활성 사용자 수 (MAU)가 1년간 횡보했다.



연도별 유튜브 총 사용시간 추이


물론 유튜브 총 사용 시간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은 괜찮다고 생각한다. 다만, 사용 시간은 절대적인 상한값이 있으며,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없는 지표이다. 심지어 이미 한국은 1개월 평균 40시간으로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



한국 수익창출 유튜버 수 추이


근데 수익창출 유튜버의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사용자 수는 유지된다.

- 사용 시간은 천천히 증가하나, 명백한 한계가 있다.

- 유튜브 채널 (특히 수익창출 유튜버) 수는 급격히 증가한다.


한 명의 파이는 작아진다

물론 영상 퀄리티를 올려 경쟁에서 이겨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면 된다. 그러나 축구라는 주제에 대해서는 그럴 자신도 없고 의지도 생기지 않는다.






위와 같은 생각들로 인해 찐팬을 만들 수 없는 쇼츠 채널을 계속 운영하는 것보다는 나만의 차별화된 지식, 경험, 분석 능력을 쌓는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해 찐팬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나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



사실 근데 위와 같은 이유들이 다 없었어도, 솔직히 말하자면 정말 하고 싶은 다른 것이 생겼다. 이것이 내가 축구 쇼츠 채널 운영을 그만두는 근본적인 이유다. (긁적;)




이번 유튜브 도전에서 얻은 것은?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얻은 인사이트들은 물론 이번 도전의 소중한 배움들이다. 그러나 내게 정말 값진 것은 바로 선택지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유튜브 도전을 하기 전까지는 어떤 문제를 보면 서비스를 개발해야겠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났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ChatGPT를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면 ChatGPT 사용법을 알려주는 웹페이지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참 개발자 다운 생각이다.


잘못 낀 퍼즐 -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책이 아닐 때


그러나 문제는 서비스 개발이 좋은 해결책이 아닌 경우에도 서비스 개발만 떠오른다는 것이다. ChatGPT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IT 서비스에 대한 친숙도와 이해도가 대체적으로 낮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한 웹페이지를 만들어봤자, 존재조차 모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IT 서비스에 대한 친숙도와 이해도가 낮은 사람들에게는 목구멍까지 떠먹여 주는 친절한 영상이 웹 페이지보다 훨씬 좋은 해결책일 수 있다. 다행히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 본 덕분에 이제는 서비스 개발뿐만 아니라 ChatGPT 사용법을 알려주는 콘텐츠를 만들어볼까라는 생각도 자연스럽게 든다.


사고의 흐름이 확장되어 취할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났고, 나는 문제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잘 고르면 된다.




그래서 수익은..


4월 14일 하루 수익


2024년 4월 14일, 하루 동안의 수익이다. 조회수 1000당 수익인 RPM (Revenue Per Mille) 이 평균 0.14$ 로 195원이다. 대한민국 축구 쇼츠 채널의 경우 조회수 1당 0.2원으로 보면 되겠다. 4월 14일에는 하루동안 418K 조회수가 나와 총 38000원이 벌렸다.


다만 이건 조회수가 상당히 잘 나온 날의 결과이다. 알고리즘을 받은 영상이 없을 경우 일 평균 조회수가 1만 내외이니 하루 2000원 정도 수익이 나올 것이다.



어리석은 자는 경험에서 배우고, 지혜로운 자는 역사에서 배운다 - 비스마르크


비스마르크는 분명 나를 어리석은 자라고 부를 것이다. 그래도 하고 싶은 것도 많고, 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인 것을 어떡하는가. 여기저기 찍은 점들이 모여 선을 이루길 바랄 뿐이다. 짧지만 밀도 있었던 유튜브 도전기였다. 그래도 수익화라는 작은 성공을 달성해 기분이 좋다.


재미와 공감을, 조금 욕심내자면 행동해야겠다는 자극을 받았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개발자의 유튜브 도전, 조회수 100만 영상을 만들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