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침 마음, 저녁 마음

by 긴기다림

오늘 아침도 상쾌하고 기분이 좋습니다. 창밖 풍경은 아름답고 가족은 사랑스럽습니다. 책은 지혜로운 말로 가득하고 마음은 평온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서 어제의 피로가 가셔서인 것 같습니다. 아침에는 어떤 일도 긍정적입니다. 우려되는 일도 크게 걱정되지 않습니다. 모든 일이 잘 될 것 같습니다.

낮에서 저녁으로의 시간에는 감정이 떠 있습니다. 작은 일에도 조급해지고 마음이 쉽게 동요합니다. 시간을 두고 해도 되는 일에 먼저 마음이 쓰입니다. ‘안 되면 어쩌지’라는 마음이 먼저 달립니다. 누군가의 말과 행동 하나에도 가시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몸과 마음은 잠을 통해 새로 세팅됩니다. 무거운 마음의 짐은 잠으로 해결하기 어렵지만 일상의 짐은 가능합니다. 충분한 잠은 일상을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게 합니다.


아침은 맑음, 저녁은 흐림이 반복되는 것을 바꿔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녁이 돼도 아침과 같은 마음이면 하루 종일 좋은 기분이 가능합니다. 거의 모든 어려움은 일이 아니라 마음에 있습니다. 마음이 어지러우면 일도 어려워집니다. 마음에 여유가 없으면 사람과의 감정이 쉽게 상합니다. 마음이 즐거워야 사람과의 관계도 일도 즐겁습니다.


아침과 같은 마음을 저녁까지 유지하기 위해 오늘만 산다는 마음으로 매일을 살아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이 생의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산다면 웬만한 걱정은 사라집니다. 삶의 의미를 가벼운 것에 두지 않습니다.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붙잡고 있지 않습니다.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는 생각을 반복하면 아침과 저녁이 같은 마음이 되는 날이 많아질 것입니다.


오늘도 바다를 보며 좋은 마음으로 시작합니다. 이 마음이 오늘 저녁까지가 아니라 평생 유지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png

아침의 좋은 마음이 저녁의 마음까지 유지되는 날이기를 바랍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내와 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