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수업 2

by 긴기다림

경제금융수업에서 부모님의 상황을 경제적인 시각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갔습니다.


[ 부를 하라고 부모님은 여러분을 학교와 학원에 보낸다. 여러분이 다른 것에 빠져 있으면 하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여러분은 이를 잔소리라고 한다. 학습은 배우는 것과 익히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학교와 학원에서 여러분은 많은 시간을 배운다. 이 배움이 성장과 연결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익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스스로 익히는 시간이 없으면 아무리 많은 시간을 학교와 학원에 앉아 있다고 해도 학습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습이 없고 학만 있으면 지식과 정보는 망각으로 날아가 버린다. 10분 후부터 망각이 시작되고 1시간이 지나면 50% 이상, 1일이 지나면 70% 이상 망각한다. 1달이 지나면 80% 이상 망각한다. 사람은 원래 잊어버린다. 망각을 막고 장기기억으로 넘기기 위해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회상(쓰고, 문제 풀고, 설명하는 과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바로 습이다. 습은 누가 대신해 줄 수 없다.


여러분을 항아리라고 하자. 여러분이 원하는 일을 하려면 항아리에 물이 가득 차야 한다. 항아리의 물은 부모님의 돈, 사랑, 관심, 말씀과 여러분이 스스로 하는 공부다. 여러분이라는 항아리에 부모님이 물을 부어주어도 항아리 밑에 구멍이 나 있으면 물을 새 나간다. 항아리에 구멍은 여러분이 빠져 있는 게임, 유뷰브 시청, 스스로의 공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생긴다. 여러분의 부모님은 물을 부어주는 것은 할 수 있어도 항아리의 구멍을 메울 수는 없다. 마부가 말을 물가에 데려가는 것은 할 수 있어도 물을 마시는 것은 말이다. 부모님이 여러분이 공부하도록 돈을 지불하고, 잔소리를 하는 것은 물가까지 데려다주는 것이다. 공부를 하는 것은 여러분이다. 여러분이 공부하지 않으면 부모님의 돈과 관심과 말씀은 소용이 없다. 마부가 아무리 많이 물가로 말을 데려다 놓아도 말이 물을 마시지 않으면 말은 결국 갈증으로 목말라 죽는다. 부모님이 아무리 여러분에게 학교와 학원을 보내고 공부하라고 이야기해도 여러분이라는 항아리의 구멍(게임, 유튜브 시청, 공부 안 함)을 메우지 않으면 1도 차지 않는다.


학교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해도 모두가 다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다. 5~10% 정도만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 학교 공부의 길이 그렇다. 그렇다고 여러분이 좋아하는 게임, 유튜브 시청만 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확률은 0%에 가깝다. 우리는 왜 학교공부라는 한 줄에만 서려고 할까?. 학교공부라는 한 줄에만 서니 그 길에서 만족한 결과를 얻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지 않냐. 학교공부에 재능이 있는 친구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친구도 많다. 어떤 친구는 노래에 재능이 있다. 다른 친구는 운동에, 춤에, 연주에, 그림에, 요리에 크리에이터에 연기에 재능이 있을 수 있다. 학교 공부에만 줄을 서면 한 줄이지만 다양한 일에 줄을 서면 여러 줄이 된다. 여러 줄이 생기면 원하는 일에 대한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냐.

여러분들이 여러 줄에 서기 시작해야 여러분 후에 오는 친구들이 좀 더 쉽게 여러 줄에 서지 않겠냐. 학교공부만으로 승부했다면 우리나라 최고의 국민 MC 유재석 씨는 없었을 것이다.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손흥민, 이대호, 백종원 같은 분은 없었을지 모른다. 학교 공부의 줄만이 아니라 내가 잘하는데 재미있고. 행복하면 그 일에 연장선을 그어보자. 경제적 안정과도 연결되는 것을 찾아보자. 그것을 찾았다면 그쪽에서 성공한 사람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자. 하다 보면 넘어도 지겠지만 다시 일어서서 가자. 계속하면 그 길에서 알아보는 사람들이 생기고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사람이 내가 온 길을 따라오고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부모님은 15년 정도면 퇴직을 한다. 15년 후 부모님이 퇴직하는 시점에 여러분은 어디에 있을지 생각해 보자. 부모님의 15년 후, 여러분의 15년 후의 접점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 보자. 그 접점에서 미소가 지어진다면 바로 그 일을 지금부터 시작해 보자. ]

4.png

수업 내용은 조금씩 수정되고 살이 붙습니다. 이 기회에 아이들이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경제금융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