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화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습니다. 양극화를 말할 때는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 빈곤해지는 경제적 양극화를 말합니다. 경제적 양극화는 국가의 큰 문제입니다. 해법을 찾고는 있지만 쉽지 않은 모습입니다.
경제적인 양극화는 익숙하지만 건강, 관계의 양극화는 낯선 개념입니다. 경제적인 양극화도 문제지만 건강, 관계에서도 양극화가 일어난다면 행복의 양극화를 부추길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양극화는 왜 일어날까요? 소득의 불평등 구조가 양극화를 가속화시킵니다. 소득의 불평등은 소득을 얻는 능력의 불평등입니다. 사회 구조의 문제일 수도 있고 개인의 노력이 부족하여 생길 수도 있습니다. 사회 구조의 문제는 집단적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 개인의 역량과 관련이 있는 것만을 대상으로 제한하려 합니다. 물론 사회적 합의와 정책을 통해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본질적인 접근이지만 이것은 차치하고 개인적인 접근 방법만 생각해 봅니다.
경제적 양극화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소득의 불평등 구조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소득의 구조를 다양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여 근로소득, 재산소득, 사업소득의 영역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처음은 막막하고 어렵지만 장점을 강화하는 노력을 계속한다면 소득의 불평등 구조는 어느 순간 조금씩 깨집니다.
건강과 관계에 대한 양극화는 경제적 양극화보다는 낯선 개념입니다. 건강에 관한 양극화란 건강한 사람은 더 건강해지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건강이 더 안 좋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자들이 건강을 더 잘 관리한다고 합니다. 부자들이 건강을 잘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 관리를 잘하는 사람들이 부자가 되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꼭 건강한 것이 아니라 건강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더 건강해집니다.
지금까지 건강 관리가 잘 된 사람은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충만합니다. 에너지가 충만하니 자기 몸관리를 어렵지 않게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부족해 건강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기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이면 나이가 듦에 따라 건강은 더 안 좋아집니다.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더 건강해지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건강이 더 나빠지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건강의 양극화는 심해집니다. 건강이 좋지 않은데도 그대로 두면 건강은 더 안 좋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음식조절, 운동 등 할 수 있는 최소한으로 시작하고 반복하는 것이 건강의 양극화를 피할 수 있는 길입니다.
관계에 대한 양극화는 사람들과 관계가 좋은 사람은 더 좋아지고 안 좋은 사람은 더 안 좋아지는 상황을 말합니다. 관계가 좋은 사람은 관계를 좋게 하는 능력이 더 좋아지고 상대방의 입을 통해 좋은 관계가 확대됩니다. 사람과의 관계가 안 좋은 사람은 관계의 능력이 좋아지지 않아 관계는 해결되지 않고 상대의 말로 안 좋은 관계는 확대됩니다.
관계로 인해 힘들다면 사람과의 관계를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됩니다.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적용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관계에 대한 노력만이 안 좋은 관계를 좋은 관계로 돌려놓을 수 있습니다.
행복은 건강, 관계, 돈의 영역으로 나뉩니다. 돈만이 아니라, 건강, 관계의 영역에서 자신이 양극화의 안 좋은 극단으로 치닫는 것을 막으려면 지금 움직여야 합니다. 소득의 불평등, 건강의 불평등, 관계의 불평등 구조를 깨야 합니다.
방향을 돌려놓으려면 많은 힘이 필요하지만 의지와 열정으로 작은 실천을 반복하면 꿈쩍도 하지 않던 수레바퀴가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움직인 수레바퀴는 관성의 힘으로 나아갑니다. 관성의 힘이 멈추지 않도록 노력이라는 태엽을 계속 감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