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는 과정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아웃풋입니다. 영어 문장을 외울 때의 순서는 새로운 문장을 반복해서 외우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외운 문장을 기억해 내야 합니다. 외울 때는 쓰고 돼 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외웠던 문장을 다시 보고 확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외운 문장을 다시 보기 전에 기억으로만 문장을 소환하는 과정입니다. 물론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한 대로 잘 안되기에 사람들은 이 과정을 건너뛰려 합니다.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보내는 데 가장 중요한 과정이 아웃풋입니다. 힌트 없이 머릿속에 남아 있는 흔적을 엮어내서 완전한 기억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외웠던 지식과 정보는 시간이 지나면 망각의 강에 가라앉습니다. 망각의 강에서 꺼내려면 반복이 필요합니다. 반복도 머릿속 흔적만으로 꿰맞추는 작업이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고 난 후 공부했던 내용을 보게 되면 기억은 훨씬 선명해집니다.
머릿속에 남은 지식과 정보의 흔적만으로 꿰맞추려는 노력이 고스란히 담기는 과정이 가르치는 것입니다. 강의하는 사람이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내가 제일 많이 배웠다는 말입니다. 강의를 위해 많은 공부를 하고 공부한 것을 아웃풋 하는 과정을 수도 없이 거칩니다. 이 과정에는 반드시 머릿속의 기억을 꿰맞추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험이 반복될수록 지식과 지혜는 장기기억으로 옮겨집니다. 장기기억으로 옮겨진 지식과 정보는 사색을 통하여 세상을 읽는 지혜로 모습을 바꿉니다.
건강, 관계, 돈에 관한 지식과 정보도 같은 이치입니다. 건강, 관계, 돈에 관한 공부를 할 때도 장기기억을 통해 지혜로 이르게 해야 합니다. 책으로 공부한 내용은 사색을 통하여 자신의 삶과 일치시켜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건강법, 좋은 관계 유지법, 경제적 안정을 이루는 법을 만들어 실천해야 합니다. 지식과 정보가 지혜가 되는 것처럼 건강, 관계, 돈에 관한 생각과 실천이 자신만의 지혜로 자리 잡아야 합니다.
배움에는 결정적인 단계가 있습니다. 새로운 배움에 용기를 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새로운 지식을 반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나 다시 반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힘으로 아웃풋 하려는 시도입니다.
모르는 것을 끄집어낼 수는 없습니다. 알았지만 형체가 선명하지 않은 것만 가지고 원래의 완전체로 만들어 보려는 시도, 이것이 배움에서의 결정적 과정입니다. 빨리 답안지를 보고 확인해 보고 싶지만 여기서 타협하면 배움에서의 중요 포인트를 경험하지 못하게 됩니다.
배우는 것은 어렵습니다. 한 번 배운 것을 아웃풋 하려는 시도는 더 어렵습니다. 아웃풋은 새로 배운 지식의 뿌리를 단단하게 해 줍니다. 배움을 깊게 하여 지혜가 쌓이고, 지혜가 통찰의 힘으로 거듭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