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순위를 바꿔야 하는 때가 있다. 우선순위를 바꾼다고 바꾸려는 우선순위가 평생 동안 1위를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익숙해지면 지금까지의 삶으로 다시 돌아가면 된다. 우선선위를 바꾸는 지점에서는 문제가 발생한다. 문제로 인해 힘들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이 지점을 지혜롭게 지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나는 우선순위를 바꾸려고 한다. 하루 4시간, 기간은 1년이다. 기존 루틴이 빡빡하게 짜여 있어 빈틈을 찾기가 어렵다. 방법은 하나다. 기존 일과를 줄이고 조정해야 한다. 일과 중에는 10년 가까이 된 것도 있다. 어떤 것은 5년, 어떤 것은 1년 정도다. 어느 것 하나 애착 안 가는 것이 없다.
특정 일과를 줄이면 실력이 줄고 깊이가 얕아질 것 같다. 이런 이유로 시간 줄이는 것을 주저하게 만든다. 이것을 받아들인다 해도 어느 정도 줄일지 정확한 기준이 서지 않는다.
새로운 일과에 4시간이 필요하면, 지금까지의 일과에서 4시간을 덜어내야 한다. 기존 일과의 수로 4시간을 똑같이 나누는 것이 좋은 방법은 아니다. 덜 자리 잡은 일과를 똑같은 시간으로 덜어내는 것은 꺼려진다. 내 삶에 완전히 자리 잡은 일과에서 더 덜어내는 것이어야 한다.
기준을 가지고 일과를 줄이고는 있는데 아귀가 맞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새로운 일과가 정확히 작동하지도 않고 기존 일과도 자연스럽지 않다. 전체 일과는 서로 부딪히고 있고 이로 인해 몸과 마음은 힘들다. 불안함이 올라오지만 누르려고 힘을 써본다. 실행이 쌓이고, 변화에 익숙해지면 불안함을 잦아들 것이다.
새로운 일과는 몸과 마음에 익어가는 시간이 필요하다. 새로운 실행이 바로 편해지는 것은 아니다. 몸과 마음이 받아들이는 때까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야 한다. 몸과 마음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때까지 낯설더라도 멈추면 안 된다. 이런 경험을 여러 번 했어도 매번 어렵다. 많이 힘들수록 삶에 더욱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리라 확신한다.
1년이다. 1년 동안 우선순위를 바꾸는 일을 즐겨야겠다. 피할 수 없어서 즐기는 것이 아니라, 피할 수 있어도 놔주지 않으려 한다. 진심으로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반드시 온다. 오늘도 우선순위를 기쁜 마음으로 내어준다.
행복한 가정에 날개 달기(건강, 관계, 돈)연수 오픈 채팅방
https://open.kakao.com/o/g2Wrgwwh
연수 후기(20250528 연수 후기)
https://blog.naver.com/witgen90/223880868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