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깊게 하려고 노력했다. 생각의 꼬리를 물고 늘어지면 처음보다 깊은 생각들이 쏟아진다. 이런 과정이 쌓이면 생각에 대한 매력에 푹 빠진다. 아무리 사소하고, 생소한 것이라도 생각하는 시간을 길게 가져가면 깊고 다양한 것과 만난다. 몇 년간 깊은 생각 속으로 들어가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냈다.
생각이 거듭되면 남들과는 다른 것을 만들어낸다. 지식과 정보에 대한 해석을 달리할 수 있다. 생각의 힘은 대단하다. 그렇다면 세상에 처음 등장하는 것은 거듭된 생각의 결과일까? 당연히 그러리라고 믿었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어슴푸레 깨닫기 시작했다.
세상에 있는 것과 차원이 다른 것은 이미 있던 것을 변형하거나 조합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할 수 있지? 하는 것들은 이 세상의 생각을 엮어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이곳이 아니라 우리가 볼 수 없는 곳에서 온다. 이곳에 있는 것이라면 지식을 습득하고 생각을 오래 하면 건져낼 수 있다. 닿을 수 없는 곳에 있는 것은 가지고 오는 것이 아니라 나의 환경을 바꾸고 오는 것을 기다려야 한다.
명상을 종교적이거나 정신적 수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겼다. 명상에 관심 갖고, 책을 읽으며, 실제로 해 보면서 많이 놀랐다. 명상은 마음의 치유와 안정에만 작동하는 것이 아니다. 명상은 몸과 마음의 치유뿐만 아니라, 관계, 부와도 관계가 깊다. 관계가 깊은 것만이 아니라 명상은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길이다.
밖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 안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한하다. 어떤 것이든 마찬가지다. 우리는 보이는 것에 익숙하기에 그곳에 답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얻으려고 온 힘을 다해 산다. 보이는 것이 익숙한 이유는 많이 봤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는 곳에 답이 있다면 보이지 않는 그곳을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봐야 한다.
우리가 오감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적다. 또한 오감으로 파악한 것은 보이지 않는 것을 더 찾을 수 없는 곳에 숨겨 놓는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것들은 진리로 가는 길의 걸림돌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믿었던 것을 들어내고 보이지 않던 것에 관심을 가져보자. 완전히 다른 세상이 온다.
나와 너의 세상은 다르다. 우리가 보고 있는 세상은 의식이 어떤 상태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의 의식과 자주 만나야 한다. 생각, 감정, 지식에서 벗어나서 내 안의 의식이 온전히 떠 오르게 해야 한다.
건강, 관계, 부, 행복 모두가 그 안에 있다. 건강, 관계, 돈에 관한 책을 수천 권 읽는 것보다 내 안의 의식과 만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더 빠르게 원하는 곳까지 데려다준다.
많은 사람이 자연인에 열광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살지 못한다. 현실의 삶이 자연으로 들어가게 놔두질 않는다. 자연으로 들어가 사는 삶이 가능하지 않다면, 내 안으로 들어가는 시간을 많이 가지자. 직접 자연으로 들어가는 것보다 더 큰 행복감을 경험하게 된다.
명상은 종교인이나 정신을 수양하는 사람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명상은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는 것보다 건강에 더 큰 영향을 준다. 명상은 틀어진 관계를 치유하기 위한 상담이나 치료보다 효과적이다. 명상은 부에 관한 책이나, 강의보다 막강하다.
뇌와 심장이 힘을 합치면 살고 싶은 찬란한 세상이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