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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언약 Aug 08. 2024

경영의 기초

경영이란

경영은 어떤 일을 도모할 때에 계획을 수립하고 조직을 만들어 지휘와 통제를 반복해 나가는 과정이다. 경영은 다른 사람을 통해 성과를 내려는 과정이다. 


경영의 유사용어로서의 행정의 개념이 있음.

- 행정은 경영과 밀접한 관련성을 맺고 있다. 

- 행정은 정부활동의 논리적 기반과 활동수단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분야임.

- 행정학이 독자적인 학문영역으로 성장할 때 경영학의 논리를 도입해왔음. 


경영과 행정의 유사점은 다음과 같다.

- 목적달성을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차이가 없다.

- 공동의 목표 달성 위해 합리적인 집단적 협동 행위이다.

- 정부와 기업 모두 관료제적 성격을 갖는 조직으로 조직 특징이 유사하다.


경영과 행정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경영의 목적은 이윤극대화, 행정의 목적은 공익추구, 정의와 형평성 등 높은 사회가치 비중

경영의 법적규제는 직접적인 법적 규제를 미적용, 행정은 엄격한 법적 규제를 진행한다.

경영은 정치권력적 성격으로 정치로부터 분리, 강제력 및 권력수단의 부재, 행정은 공권력을 배경으로 행정기능을 수행하고 국민 통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경영은 고객 간 차별대우를 용인하게 하고 행정은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게 하고 경영은 자유로운 시장진입에 따른 경쟁관계, 고객지향적 서비스를 실천하고 행정은 경쟁자가 없다. 이로 인해 행정서비스 질 저하 우려가 있다.


경영은 고객관계 범위 내 영향범위가 있지만 행정은 모든 국민들을 대상으로 영향범위가 있다. 


경영의 목표 상위개념은 하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산성을 의미한다. 하위개념은 경제성과 수익성이 포함된다. 


상위개념인 생산성은 생산을 위하여 투입된 여러 생산요소의 양에 대한 생산물 산출량의 비율이다. 합리적인 경영은 동일한 투입량 대비 최대의 성과를 산출하여 비용을 절감하면서 생산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하위개념인 경제성은 기업의 경영활동은 적정 수익을 중심으로 전개해야 한다. 도달해야 할 성과나 수익을 최소의 비용으로 달성하는 것이다.  하위개념의 두번째 개념인 수익성은 투입자본에 대한 이익의 정도를 의미한다. 기업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므로 수익성을 증대시켜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산업사회에서 경영의 구성요소는 토지, 노동, 자본이다. 지식정보사회에서 경영의 구성요소는 전략과 정보이다.


경영의 구성요소

- 인적자원 : 종업원, 대표

- 물적자원 : 토지, 설비, 원재료

- 재무자원 : 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본 또는 자금

- 정보자원 :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지식과 정보

- 기술자원 : 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특허권.


경영활동의 의미는 경영활동은 조직 내부의 자원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관심을 둔다. 조직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사용하여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하는 과정을 거친다. 


1. 계획

- 조직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업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2.  조직

- 해야 할일 부문으로 나누고 권한을 위임하여 기업 고유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 체계적인 과업추진을 위해 인적, 물적 요소를 조직하고 누가 어떤 일을 해야 할지를 결정한다


3. 지휘

- 구성원들에게 부여 받은 과업을 자발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동기를 부여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영자의 능력

- 경영자는 구성원을 관리하고 합리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개발해야 됨 


4. 통제

- 목표와 계획을 적검하는 것으로 목표의 성취여부를 일정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방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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