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국을 지나며 캠핑과 차박 시장은 급격히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캠핑은 번거로워 힘들고, 차박은 쉽사리 시도하기 어렵죠. 그렇다고 캠핑카를 사자니 가격이 만만치 않고, 주차 공간도 구하기 어렵습니다. 인기 관광지의 리조트나 호텔은 이미 예약이 끝난 건 물론이구요. 하다못해 키즈 카페도 여름은 이미 마감이라니, 휴가 계획을 세우기 막막해지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가 있다면 이 모든 걱정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숙박비가 비싸거나 예약이 힘들면 캠퍼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장거리 여행에서도 언제나 쉬어갈 수 있으니, 거리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도 않습니다. 무거운 짐을 들고 다니면서 더운 날 땀 흘리며 텐트를 펼칠 필요도 없죠. 심지어 지하 주차도 가능해서 주행이나 주차에 대한 스트레스에서도 자유롭습니다.
포레스트가 1톤 트럭을 기반으로 한 정통 모터홈이라면,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는 차박과 모터홈 사이에서 적절한 효율성을 추구한 모델입니다.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는 모델명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스타리아 라운지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캠핑카입니다. 그래서 디자인도 일반 라운지 모델과 같아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드러냅니다.
일반모델과 디자인적으로 다른 점은 팝업 루프가 추가되기 때문에 일반 모델 대비 약 10cm 더 높습니다. 2,095mm의 전고는 당연히 지하주차가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었는데요. 실제로 스타리아 라운지 기반의 캠핑카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지하 주차 가능 여부이기도 합니다. 팝업 루프 디자인을 매우 자세히 보면 앞부분이 약간 더 높고 뒤쪽이 더 낮게 설계되어 있는데요. 이런 디테일이 공기 흐름을 자연스럽게 돕기도 하지만, 주행 중에 팝업 루프가 바람에 의해 개방되는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해 줍니다. 황당한 일이긴 하나, 실제로 그런 사고 사례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
팝업 루프 양쪽 측면으로는 각종 액세서리 및 타프, 어닝 등을 장착할 수 있는 레일이 추가됩니다. 레일에는 어닝과 함께 어닝 LED 램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어닝의 경우 보통 2중 체결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는 안전을 위해서 체결장치를 풀어야만 어닝을 펼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좌측에도 타프나 텐트를 활용해서 확장된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의 디자인은 기본 모델의 디자인 방향성을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그래서 넓고, 쾌적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열에도 2명이 탑승할 수 있는 총 4인승 구조이기 때문이 시각적으로 쾌적한 모습인데요. 측면 가구도 낮고 넓게 펼쳐져 공간감을 극대화해 줍니다.
고급스러운 분위기는 마감재와 조명의 역할이 큽니다. 스타리아 캠핑카들은 주로 나무 가구로 제작됩니다. 작업성 및 생산 시스템 문제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는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나무 대신 ABS 성형을 통해 깔끔하고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완성해냈습니다. 또한 은은하게 비춰주는 실내등과 인피니티 요트 바닥재는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의 분위기를 극적으로 끌어올립니다. 당연하게도 인피니티 요트 바닥재는 오염에도 강하고, 오염된 부분을 걸레로 쉽게 닦아낼 수 있습니다.
평상시 시트 디자인도 기본 모델과 디자인 방향성을 일치 시켰습니다. 다만, 침대로 변환을 해야 하는 특성상 헤드레스트가 시트 내부로 들어가도록 설계된 점이 일반 시트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대신 3점식 시트벨트 및 ISOFIX를 지원하고, 등받이도 5:5 분할 전동 조절이 가능해서 주행 중에도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은 여전히 포함하고 있습니다.
캠핑카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요소는 물과 전기입니다.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에는 청수가 무려 70ℓ, 오수는 40ℓ에 달합니다. 보통 스타리아 캠핑카들의 청소 탱크는 50ℓ를 넘기지 못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동급 최고 수준의 용량을 확보한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150A가 기본 제공되며, 300A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며칠씩 캠핑을 즐겨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의 넉넉한 용량입니다. CTECK 주행/한전 충전기를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한전 충전을 하지 않아도 태양광이나 주행 충전을 통해서 배터리를 완충할 수 있습니다.
주방에는 싱크 수전 세트와 접이식 실내 테이블, 36ℓ 빌트인 냉장고로 구성되는데요. 평상시에는 바처럼 넓게 활용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상부를 열어서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빌트인 냉장고는 용량에 비해서 실용성이 매우 우수하고, 온도 조절이 가능하며, 살얼음이 발생할 정도로 성능이 우수합니다.
이 체급 캠핑카들의 난제가 수납공간입니다. 침실로 변경하면 짐을 치울 곳이 없거든요. 그러나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의 수납공간은 시트 하부의 서랍과 측면 가구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투리 공간으로 상단 선반도 마련되어 얇고 긴 짐도 보관할 수 있는데요. 취침 모드 시에는 시트 하부에도 짐을 적재할 수 있고, 주행 중에는 시트를 펼치거나 접은 상태로도 적재할 수 있습니다. 자투리 공간은 2열 시트 측면과 1열 시트 후면부 등의 곳곳에 마련해 두었습니다. 또한 모든 수납장에는 내부 마감이 되어 있어 주행 중에도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침실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총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2인 이하의 인원이 사용할 때는 팝업 루프를 개방하면 아래 공간을 거주공간으로 활용하면서 윗부분만 침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층에는 유럽형 침대 프레임과 매트리스가 마련되며, LED 램프, 220V 단자도 있습니다. 성인 남성 두 명이 사용해도 적당한 공간 확보가 가능하며, 3면을 개방할 수 있어 환기성도 우수합니다.
전자동 팝업 루프 시스템은 다른 캠핑카들과 달리 유압이 아닌, 전동식으로 작동하는데요. 전동식은 단가가 비싸지만, 유압 시스템과 달리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 없고, 겨울철에도 일정한 성능을 유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웨더 스트립을 안쪽으로 설계해서 팝업 루프를 닫았을 때 깔끔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2명 이상이 취침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거주 공간도 침실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때는 2열 시트를 앞으로 당겨서 그대로 눕혀주면 바로 침실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매우 단순하고, 직관적인 변환 방법입니다. 1층 침실 공간은 굉장히 길기 때문에 여유 공간에는 약간의 짐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2층 팝업 루프를 개방한 상태로 내부 천장을 밀어 올려 거주 공간을 평상형으로 여유롭게 사용하면 환기나 통풍에도 유리합니다. 성인 남성이 서서 옷을 갈아입어도 머리가 닿을 수 없을 정도로 천장이 높아지기 때문에 굉장히 쾌적한 내부 생활도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가 일반 특장업체에서 제작되는 캠핑카와 어떻게 다른 지 궁금하실 텐데요. 캠핑카 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나무를 활용해서 가구를 제작하기 때문에 긁히거나, 본드 자국 같은 품질 이슈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는 완성차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모델인 만큼 품질이 승용차 수준으로 뛰어납니다.
특히 안전 부분에서도 모두 검증된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배터리나 인버터, 주행 충전기 등의 전기 장치가 특히 캠핑카에서 잦은 사고가 발생하는 부품인데요.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았거나, 이미 업계에서 검증된 부품만 사용했습니다. 또 팝업 루프 시스템은 하강할 때 두 눈으로 직접 팝업 루프 내부를 점검하고 접을 수 있도록 별도의 버튼이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팝업 루프 작동은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사이드브레이크가 잠겨 있는 상황에서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방 충돌방지 보조를 비롯한 각종 지능형 안전 기술과 함께 7에어백 시스템, 3점식 시트벨트도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당연한 내용들 같지만, 특장으로 제작된 캠핑카들의 경우 에어백을 삭제하거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캠핑카에 따라서는 안전벨트가 2점식으로 출고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에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의 안전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데일리카로 활용하면서 캠핑카를 추가 구입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캠핑카들은 단순히 비용적인 문제를 떠나서 주차나 주행에 대한 부담감도 크게 작용합니다. 이에 반해 스타리아 라운지 캠퍼 4는 지하주차가 가능한 전고, 언제 어디서나 주차할 수 있으며, 주행 및 주차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또한 4인 가족까지 활용할 수 있고, 깔끔한 마감 품질 및 안전성 확보, 다양한 옵션 구성으로 스타리아 캠핑카 시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