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현수 May 13. 2020

당신이 나를 그리워해도 나는 그곳에 없어요

연락끊긴 그 사람의 이야기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세월과 상황에 따라 사람의 역할이 달라진다. 사춘기 소녀로 살던 시기가 있었고, 자기가 세상 똑똑한 줄 알던 이십 대가 있었고,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삼십 대와 주부가 된 사십 대. 그리고 그 사이 쌓게 된 온갖 거친 경험과 인생에 대한, 여전히 좁을지라도 과거보단 깊어진 나름의 판단도.


당신이 나를 그리워한다면 그것은 지금의 내가 아닌 그 시기의 나를 그리워하는 것이며, 그 시기의 나와 함께 있었던  당신의 과거를 그리워하는 것이다. 당신이 꽃잎 같던 그때, 흰 티셔츠 하나만으로도 반짝이던 그때, 그때의 스스로가 그리운 것이다. 그 시기를 같이 겪은 나는 그저 증언의 역할을 하는 당신 등 뒤의 가로등일 뿐이다.

 
내가 정말 그립다면, 당신은 달려와야 한다. 세월만큼 쌓인 어색함을 치우고 뛰어와야 한다. 그러나 당신도, 나를 만나도 별 수 없다는 걸 잘 안다. 이미 시간은 지났고, 나도 당신도 그때와는 달라졌다는 것을 잘 안다.


과거가 그리운 이유는 그곳에 다시 갈 수 없다는 절대불변 때문이다. 무슨 수를 써도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은 모두 과거에 있다. 순진했던 우리도 현재가 아닌 과거에 있다.  더러워진 무거운 코트를 벗고, 아카시아 향이 흩날리는 그때로 갈 수가 없어서, 그래서 당신은 나를 찾는 것이다. 어떤 흔적이라도 발견할 수 있을까 하여.


과거의 나는 당신을 사랑했지만, 지금의 나는 당신을 그리워하지 않는다. 당신은 어쩌면 과거의 한때를 기억해 내게 사과하고 싶을지도 모르지만, 우리는 이제 남남이 되었다. 앞으로도 영원히. 그것이 인생의 비정함이다.

작가의 이전글 결혼식에서 눈물이 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