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서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 퀸 Apr 10. 2024

집단착각(Collective Illusions)

인간 본능이 빚어낸 집단사고의 오류와 광기에 대하여

글쓴이: 토드 로즈


기억하고 싶은 문장들:

스스로에게 정직해지는 것은 우리가 인생에서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실제로 우리가 '성공적인'삶을 살고 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요소는 우리 각자가 지니고 있는 지문처럼 개별적이고 고유한 속성을 지닌다. 다시 말해 완성된 성취감을 얻는 실질적이고 유일한 방법은 다른 사람들이 뭐라 하든 상관없이, 본인에게 개인적으로 가장 의미 있는 일을 잘해 나가는 것, 말하자면 조화로운 존재가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속이고 있을 때 우리의 뇌에는 신호가 뜬다. '경고!' 이 신호는 파괴적이다. 반면 진실을 말하는 것은 반대의 효과를 불러온다. 그것은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었기에 우리에게는 조화, 진실, 공유를 향한 갈망이 태생적으로 내장되어 있다.


양심의 외침이 있을 때 침묵하는 것을 거부하자.


추천 포인트:

집단 착각은 대다수가 잘못 알고 있어서 벌어지는 일이다. 그런데 이것이 말 그대로 착각이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신이 속한 공동체와 색깔을 같게 하려고 한다. 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 대다수가 명백한 거짓을 참이라고 주장하면 우리 뇌조차도 거짓을 참이라고 인식해 버리고 만다.

이 집단 착각이 폭력적이고 관습적이고 바르지 못한 선택을 하는 사회를 만들어낸다.

하지만, 희망은 있다. 바람직하지 못한 집단 착각에 균열을 낼 수 있는 것은 개인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한 사람의 용기 있는 목소리가 이에 동조하는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를 이끌어내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때 집단 착각은 부서지고 현실을 직시하게 될 것이다.

어떻게 이런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지 이 책이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으니 책 페이지를 넘기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가질 용기를 얻기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