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서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 퀸 Nov 13. 2023

액스

THE AX

저자:

도널드 웨스트레이크


작가 의도:

대폭적인 인원 감축이 평범한 중년 남자의 정신과 영혼을 어떻게 휘저어놓는지 보여줌


내용 요약:

버크 데보레는 23년간 제지회사에서 일해온 평범한 미국 중산층 남자다. 어느 날 그는 하루아침에 정리해고 당하고 만다. 곧 취직이 될 거라는 믿음으로 구직 활동을 한 지 2년이 흘렀지만 데보레는 여전히 실직자일 뿐이다. 초조해진 그는 통제불능 상태에 빠진 자신과 가족의 생존을 위해 기막힌 계획을 세운다. 가짜 구인광고를 내고 자신과 경쟁자가 될 만한 사람들 여섯 명을 추려낸다. 이제 유능한 경쟁자들 6명만 사라진다면 경쟁사회에서 우위에 서게 되는 것이다.


핵심 문장:

봉급날을 한 번 지나치면 불안감에 잠을 이룰 수 없다. 봉급날을 매번 지나치면 그야말로 공황 상태에 빠져버리고 만다.


세상에는 나보다 아주 조금 더 이상적인 누군가가 있기 마련이다. 회사는 차선을 뽑을 이유가 없다. 내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모든 시대, 그리고 모든 국가에는 고유의 특징적인 도덕 체계와 윤리 강령이 있다... 이제 우리의 윤리 강령은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아이디어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추천 포인트:

효율성이 중요해진 자본주의 시대에 구조조정은 피해 갈 수 없는 필연인 것 같다. 지나친 경쟁 속에 서로를 적으로 인식해야 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주인공은 회사 CEO들이 그러듯이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한다고 되내며 경쟁자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간다. 그런데 이 모습을 읽는 내내 가슴이 아프다. 이 풍자적인 사회 비평, 블랙 코미디 속에 IMF를 겪은 우리 부모세대가 있고 40대 중반에 위기의식을 느끼는 중년층이 있고 극심한 취업난에 신음하는 우리 젊은 세대들이 겹쳐서 보이기에.

매거진의 이전글 캑터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