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느끼는 외로움에 솔직해져도 좋다

외로움 또한 사람이 느끼는 감정

by 샤랄리방

밤이 되면 내가 느끼는 감정은 고독과 슬픔이다. 굳이 하나를 꼽자면 고독이라는 감정이 더욱 발산되는 거 같다. 유독 외로움을 많이 타는 성격인지 특히나 더 그러는데 문제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는 외로움을 느낀다는 것이다. 하하 호호 웃으며 신나게 떠드는 아주 재밌는 상황에서도 어디선가 슬며시 이 외로움이 찾아온다.


대학시절 연극부 활동하고 나서 제일 많이 느낀 감정이 외로움이었다. 회장이라는 책임감과 공연을 연출하는 사람으로서 혼자 모든 것을 짊어져가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겼던 지난날들은 내가 외로움이라는 감정을 느끼기에는 충분한 상황을 만들어줬다.


그래서 항상 친구들을 만나면 외롭다는 말을 자주 하고는 했었다. 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여자 친구 만나', '연애해'라는 뻔한 대답으로 돌아왔고 지금 내가 느끼는 감정은 연애로도 도저히 해소가 되지 않게 느껴졌다.


결국 난 지금 내가 느낀 감정을 외면하기 시작했다. 내가 느끼는 감정인데 난 이 감정에 대해 매우 부정적으로 여겼다. 매일 나를 슬프게 했으니까. 그러기에 내가 외면한 것은 당연하게 여겼으며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그건 매우 틀린 선택이었다.


감정을 외면한 지 5년이 지나 한참 연극을 하고 있을 때 평소처럼 연습을 하고 집에 돌아오는 길이었다. 혼자 뚜벅뚜벅 걸어가는데 갑자기 공허함이 몰려왔다. 그동안 외면했던 폭탄이 한순간에 몰려왔나 내 주변을 둘러싸며 무엇을 해도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에 한동안 갇혀버렸다.


문제는 연습하고 있는 공연이나 다른 것에도 영향이 가서 내가 전달해야 할 감정이 아닌 나의 공허함을 전달해 버리게 된 것이다. 그렇게 1년을 보내고 나서 난 오랫동안 했던 연극에서 거리를 두었다.


그리고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서 나 자신과 대면해 보려는 시간을 갖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어떻게 할지 몰라 허송세월 시간을 보냈지만 내게 인복이 있는 것인지 나를 돌아볼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들을 알게 되면서 조금씩 나 자신과 대면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끝에 내가 왜 외로운 감정을 느끼는지에 도달을 하고 나니 그 답은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난 그저 남들처럼 평범하게 지내고 싶었을 뿐인데 그러지 못했단 생각, 즉 마음 한 구석에 후회가 담겨있었다. 이걸 사람들에게 제대로 얘기를 하지 못하고 혼자만 끙끙 앓더니 마음 깊은 곳으로 들어가 나 조차도 인지하지 못하게 변해버린 것이었다.


답을 얻은 후 내가 할 수 있는 건 딱히 없었지만 정확한 이유를 알게 되니 전과는 다르게 내가 느끼는 외로움의 크기가 줄어들었다. 지금도 난 외로움을 느낀다. 사람이 없어서 외로운 게 아닌 그저 내 마음의 공허함을 잘 헤아리지 못해 느끼는 외로움. 하지만 예전과 다르게 지금은 내 감정에 솔직해지려고 하니 오히려 나에게 영감을 주는 도구가 되었다.


사람이 느끼는 감정은 무궁무진하다. 그 많은 감정 중에서 외로움이란 감정은 나를 쓸쓸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때로는 나를 성숙하게 만들기도 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외면하는 것이 아닌 그것에 솔직해지고 내 일부분이라고 받아들인다면 분명 나에게 새로운 시선이 보일지도 모른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