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현 Nov 02. 2022

버티고 견뎌야 해!

도도의 인생마법

 우리가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투여되는 시간과 버텨내야 하는 끈기가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찾아온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인고의 시간을 견뎌내야만 하는 때도 있습니다.

 

 이 시기를 버텨내는 것이 죽을 만큼 괴롭고 힘들고, 매일 정신이 멍하고, 내가 지금 어디에서 무얼 하고 있는지조차 혼미해지는 극악의 압박감!


 끝나지 않는 뫼비우스의 띠 위에서 계속 제자리를 돌고 있어 어디로도 탈주할 수 없는 숨 막힘!


 이 감당하기 힘든 모든 감정과 상황을 혼자 오롯이 짊어지고 갈 수밖에 없는 그런 때가 살다 보면 한번 이상은 꼭 있습니다.

 그때의 눈물과 한숨을 저는 지금도 여전히 막막한 심정으로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끝은 꼭 있습니다. 물을 끓이려면 임계점이 올 때까지 계속 불을 피워야 하고, 임계점이 지나면 평온하던 물 표면은 언제 그랬냐는 듯  뜨거운 수증기를 내뿜습니다.


 그렇게 긴 터널을 헤치고 나왔는데, 인생은 여전히 똑같고 재미없다 생각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지금 견뎌낸 이 세월의 힘이 우리의 저력이 되어 목표를 향해 가는 속도를 더 높여주고, 또 다른 위기가 왔을 때 담담히 마주하며 코웃음 칠 여유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겪는 이 괴롭고 힘든 시간들이 단단하고 반짝이는 성곽이 되고 갑옷이 되어 앞으로의 우리 인생을 지켜주고 받쳐주고 밀어줄 거예요.


 인생에는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공짜는 없으니까요.



이전 19화 선택은 책임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