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원장님이 상담 교육을 들으러 갔다가 취업 관련한 내용이 잠깐 섞여 있었다고 했다. 정확하게는 취업이라기 보다 입학상담이었지만 취업 상담과도 연계가 많이 되어 있어 나에게 공유를 해주었다.
첫번째 상담 기록지 내용은 현재 수업에서 얻고자 하는것, 원하는 것, 목표하는 바, 수업을 참여한 이유가 취업인지 다른 내용인지에 관한 기본 조사였다. 수업을 3주간 진행해보면서 담당강사에게 바라는 점이 있는지 혹은 미흡한 점이 있는지도 체크할 수 있었다. 이 조사지는 꼭 취업 상담이 아니더라도 전 직원이 활용할 수 있을 거 같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번째 상담 기록지 내용은 진로를 위해 꼭 만족되어야 하는 조건이었다. 이부분이 가장 취업과 관련이 있었다. 개인마다 취업을 위해 목표하는 선택지가 다르다. 누군가는 회사 거리가 연봉보다 중요하고 누군가는 연봉보다 경력 많은 장기근속자가 있는 동료들이 중요할 수도 있다. 이부분을 파악하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작성한 1순위 2순위 3순위 조건을 토대로 3개월, 4개월 후에 수업을 들으면서 변화된 부분이 있는지 파악하고 최적의 취업 목표를 도출하는 내용이었다.
조사지 내용을 좀 바꾸고 한건 있지만 이건 중요하지 않고 어쨌든, 취업지원은 수업 70%되는 시점부터 들어가고 있었는데 처음부터 관여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여태 수업을 관리하면서 수업 도중에 학생들 중 일부는 배워보니 나랑 안맞아서 다른 쪽으로 가고싶다거나, 동일 직종보다는 관련 직종으로 진로를 변경하는 훈련생들이 종종 나타난다.
그리고 내가 취업을 위해 어떤 조건을 중요시하게 여기고 어떤 것은 포기할 수 있으며 내가 앞으로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결정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좋다고 생각했다.
처음으로 시도하는 방법이다. 훈련생들이 잘 따라와주었으면 좋겠고 나도 잘 적용해서 다들 좋은 곳에 취업했으면 좋겠다.
실패하면 어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