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양 있는 아줌마 Nov 25. 2022

습관은 나를 그 방향으로  데려다준다.

예전의 나였더라면 나는 당당히 "소설 책은 별로.."라고 했을 것이다.

그 뿐만아니라, 책을 읽는 것은 취미라는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것이고,

'내 취미 카테고리에는 책이 없을 뿐이다.'라고 정당화하였다.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은 여유있는 사람이고, 그것이 꼭 지식은 아니니 책을 안읽어도

나는 나름 괜찮은 교양인이라고 합리화한 것이다.


심리책과 자기계발서를 읽다가 사서인 땡땡 언니의 추천으로 소설책을 접하게 되었다.

어머, 내 예견과 달리 실의에 빠진 나에게 이야기가 주는 재미는 컸다.

유려한 문체와 잘 접하지 못했던 어휘가 뒤섞여 나를 그 이야기 속 세계로 편입되도록 하는

흡입력이 장난 아니었다.

그 뒤 현실 도피의 한 방안으로 소설책을 줄지어 읽게 되었다.

시간도 빨리가고, 생각하면서 책을 보게 되니 상상도 되고, 드라마를 보는 이상으로 큰

눈물과 감동도 있었다.

뒤늦은 나이에 책의 재미에 빠진 내 모습이 웃긴지, 육아를 마치고 캔맥주에 예능을 보던

사람이 달라진건지, 내 모습이 요상스러운지 남편이 피씩거린다.

그나마 아이들은 "엄마는 책이 그렇게 좋아?"라며 나를 도서광으로 만들어주는 질문을 하여

벅차게 만들었다.


주둥이가 문제다. 생각이 문제다.

'나는 그러한 사람이다.' 라고

'나는 나에 대해서 잘 알아.' 라고 거드름을 피우고

 스스로를 틀에 가둔건 아닌가 싶다.

나는 말랑말랑한 슬라임처럼 이방향 저방향으로 휘어져 어느 모양으로도 만들어질 수 있다.

나이먹어서도 새로운 모습의 나를 발견할 수 있다는 희망도 생겼다.

그냥 나는 요즘 어떠한 책이든 읽은 내가 대견스럽고, 다른 모습의 내가 흐뭇하다.

부디 이런 호감이 가는 나의 모습이 길게 지속되어 하나의 습관이 되길 바란다.

책 읽는 습관을 들인다면  나의 사고체계가 어마어마하게 개편되어 레벨업될 것이고,

그런 모습을 갖추게 된 나는 새로운 방향에 이끌려 다른 세계에서도 살아갈 수 있을 것만 같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는 아주 작은 습관이 금세 내 행동을 변화시키지는 않지만

조금씩 변한 행동들이 모여 복리의 효과로 나를 아주 좋은 방향으로 이끈다고 한다.

좋은 습관은 만들고 나쁜 습관을 버리는 방법에 대한 내용인데 4가지 법칙이 존재한다.  

    분명하게 만들어라. /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하기 쉽게 만들어라. /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만들어라.  


1번부터 3번까지는 습관의 형성에 도움이 되고, 4번은 습관의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뭐 다 아는 것을 법칙이라고 만들었지?라고 교만함이 생길락말락할 때

'나에게 딱 맞는 습관이 따로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오호라고 했다가 어떤 일을 잘하려면 습관이

일상이 되어 지루해지는데 그것을 넘어서 꾸준하게 해야한다고 할 때 기가 팍 죽다가 너무 한가지

정체성에만 몰두해서 습관형성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을 때 여러가지 일에 발 담그는 것을 좋아하는

 나에게 구미가 맞는 말이라 '그렇구나' 했다.

자기계발서인만큼 아, 나도 좋은 행동을 백번만 하면 내 삶이 더 나은방향으로 가는건가?라는 희망이 부풀어 오른다.


우리가 습관을 변화시키고 싶을 때 "무슨 일을 해야지.", "무슨 일을 하지 말아야지."라고 하는데

내가 되고 싶은 사람(정체성)에 초점을 두라고 했다. 즉, "난 이러한 사람이 될거야."라고 말이다.

나의 습관이 모여 정체성을 만든다는 것이다. 그래서 습관을 바꿔서 내가 더 성공한 사람이 되는 게

아니라 '나는 이러한 사람이 될 수 있어'라며 나에 대한 믿음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다.


'나는 책을 많이 읽어야지'라는 것보다  '나는 책을 자주 읽는 사람이 될거야'

'나는 글을 꾸준하게 쓸것이다.' 보다는  '나는 글을 꾸준하게 쓰는 브런치 작가가 될거야'

'나는 아이들에게 버럭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보다는 '나는 마음이 편안한 엄마가 될거야.'

쓰다보니 점점 4가지 법칙에 해당되는 것이 없네?으잉

이러면 습관이 형성이 안되는데.......................어어.......................

작가의 이전글 귀찮은 인간관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