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공장 Jul 10. 2024

중성화수술과 안락사

이모가 강아지를 입양했다길래 

어디서 데려왔냐니 

사촌동생이 아는 형네 개가 새끼를 낳아서 데리고 왔다고...

좌절이다.


올 초 농축산부가 발표한 2023년 국민의식조사 결과를 보고 이미 좌절했었다.

반려동물 입양 경로는 무료든 유료든 지인이 50.5%로 가장 많았다.

제대로 된 브리더를 본 적이 없어서 개인 브리더 5.4%까지 더하면 어마하다. 

펫숍 구입은 24%로 4년내 최고로 높았다. 


보호소에서 안락사로 죽임을 당하는 생명을 줄일 해법은 

중성화수술과 유기동물 입양인데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은 지인들은 넘치고 

유기동물 보호소 입양은 8.9%로 작년보다 3% 가까이 줄었다.


그러다보니 큰 변화없이  

매년 10만 마리 이상의 유기동물이 보호소로 들어오고

그중 반은 죽임을 당한다. 


이런 비극을 막기 위해 

미국 유럽 호주 등은 지자체에 따라 중성화수술을 의무화하거나 지원하고 

펫숍을 없애는 등 법과 제도를 강화하고 있다. 


많은 노력으로  동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지만 

결과가 이 모양이라면 이제는 우리도 관련 법과 제도를 다시 들여다봐야 한다.


중성화수술과 안락사를 연결할 수 있어야     

착한 눈의 이 아이가 인간의 무지로 살처분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장마가 시작되면 체크인하는 고양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