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스스로를 발전시키기 위한 글쓰기(2)

오늘 읽은 책들에 대해 간략하게 생각 정리

by 언아솔

매일 독서를 하고자 다짐하고,

짧지만 내 생각 정리를 위한 글을 쓰리라 마음먹어도

쉽지 않다.

그래도 매일매일이 아니면 어떤가? 자주 하려는 마음을 갖고, 하면 되지~~그냥해~~

인생은 계획대로 되는 게 아니야. 그냥 해~


1.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을 읽고 느낀점 : 아이와의 대화에서 경청과 수용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아이가 무슨 말을 하고싶은지 눈을 마주치고, 정말 진지하게 들어줘야한다. 그러고 난 다음에 너의 기분은 어땠구나 라고 수용을 하고 반응해줘야한다. 이를 모르는 어른이 어디있는가? 다 안다. 알지만 실천을 하지 않을 뿐이다. 비단 아이들에게만 그러할까? 아니, 같은 직장내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도 똑같이 실수하고 있을걸? 반성하자.

내 아이 뿐만이 아니라, 나의 아내, 나의 직장 동료들, 친구들 등 타인과 대화할때는 항상 경청과 수용이 1순위 라는걸 잊지말자.


2.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보통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 중, "그 사람이 가지고 있지도 않은 좋은평판을 부여해봐라. 그러면 그 사람은 그 평판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할것이고, 믿어주면 그런 평판을 가진 사람이 된다." 라는 글이 핵심이였다. 부하들에게 어떤 평판을 부여해줄까? 어떤 이미지를 씌워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평판을 부여해보자. 그 사람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고싶고, 관리자로서 잘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3.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 복은 느끼는것. 행복해지는 일은 없다. 행복은 그때마다 '느끼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은 현재라는 시간뿐이다. 오직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느낄 수 없는 사람은 내일도, 모레도, 1년 후에도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내일도 모레도, 1년 후에도 찾아오는 것은 미래가 아닌 현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뒤집어 말하면 우리는 바로 지금부터 언제든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라고 적혀있는 글이 맘속에 와닿는다. 나는 지금 행복한가? 나는 무엇을 할때 행복했던가? 행복해지기 위한 일을 하려 노력한적은 있는가? 나는 행복하다라고 내 스스로를 속인적은 없는가? 내 맘을 속이지 말자. 그리고 불행을 바라보는 시각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행복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만들수도 있다. 행복과 불행은 한끗차이.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나 스스로를 발전시키기 위한 글쓰기(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