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영호 Oct 28. 2023

사랑

2023년 10월 28일 토요일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 가장 소중한 가치는 무엇일까. 많은 가치들이 있겠지만 삶에서 사랑이라는 가치가 절대적으로 소중하고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이미 성경과 많은 책을 통해서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진심으로 깨닫고 실천하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라 생각된다.


사랑이란 개념은 어떤 것일까. 가족 간의 사랑이나 이성과의 사랑은 쉽게 개념이 다가오지만 이웃을 사랑하고 심지어 원수도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개념을 이해하기도 어렵고 실천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예수님이 전해주신 주기도문에 보면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말씀이 있다. 아마도 이 세상 모든 사람이 사랑을 중심으로 각자의 삶을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서로가 서로를 돕기를 바라시는 것 같고 그러한 측면에서 보면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생각과 행동 자체가 바로 사랑이 아닐까 생각된다.


얼마 전 카페에서 아내와 큰아이가 서로 웃으며 대화하는 모습에 순간 큰 행복감이 몰려왔었다. 내가 아니라 나와 함께하는 가족들이 서로 사랑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에서 행복을 느끼는 것과 같이 나를 통해 가족을 넘어 다른 사람들이 행복해질 수 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현재의 나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감정을 가질 수도 친절할 수도 도와줄 수도 사랑을 베풀 수도 없기에 최소한 사람들이 각자의 삶을 가치 있고 행복하게 잘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리고 사랑이라는 것을 너무 멀리서 찾는 것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매너 있게 대하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사실 나에게는 이 것조차 쉬운 일이 아니기에 노력하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다.


이런 마음과 생각들을 가지고 실천하며 살아가다 보면 인격이 향상될 것이라 믿고 무언가 이 세상이 나아지는 데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나에게 남은 삶 속에 나 자신과 지나온 삶을 보며 행복해지는 순간이 많아지기를 소망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양자역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