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영호 Feb 16. 2024

투자의 시작

2024년 2월 16일 금요일

내가 투자를 하고 있는 목적은 우선적으로 생계유지이다. 그러나 나에게 있어 투자는 퇴직 후 새로운 직업이 되었고 이 분야에서 성공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아울러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여정 속에서 나에게 쌓인 경험과 지식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사실 투자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충분히 검증된 후에 글을 통해 나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려는 계획을 늘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투자에 관심을 보이며 자문을 구하는 지인들이 생기고 있어 부족하지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기로 했다.


최근에 한 분이 이런 주식을 사면 어떻겠냐고 물어보셨다. 이 분의 경우 주식투자 경험이 없으신 분이시기에 일단 투자를 미루고 공부를 해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다. 투자는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 프로젝트와 같이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 나의 투자 철학이기에 서둘러 투자를 시작하기보다는 주식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기본적으로 깔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모든 것은 처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식과 경험 그리고 사전 계획 없이 무작정 시작할 경우 금전적 손실은 물론 여러 가지 큰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나 또한 처음에 어떤 공부나 계획 없이 주식을 시작하였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투자 이전에 충분히 공부하고 책 등을 통해 간접경험을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분에게 우선 배당투자 관련 책과 투자 원칙과 관련된 책을 추천해 주었다. 일반적으로 주식은 단기에 큰 시세차익을 거두는 수단으로 생각하고 접근한다. 나 또한 예외가 아니었으며 지금도 여전히 유혹을 느끼고 있다.


그러나 주식이라는 것은 회사가 주식 발행으로 투자금을 확보하여 이윤을 창출하고 배당의 형태로 그 이익금을 투자자들과 나누는 개념이다. 회사가 성장하여 수익이 확대되고 배당이 늘어나면 주가도 자연스럽게 상승하여 시세차익을 덤으로 얻는 구조로 보는 것이 올바른 접근이라 생각한다.


배당투자 관련 책을 추천한 이유는 주식에 대한 기본 지식은 물론 이러한 원론적인 주식의 개념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단기적으로 큰 시세차익을 거둘 욕심으로 주식을 시작하면 일시적으로 성공할 수도 있겠지만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라는 주식의 순기능과 요원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배당투자만 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투자 스타일은 다양하며 각각의 스타일로 성공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나의 경우도 배당주/가치주/성장주 등 여러 형태의 주식에 복합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투자스타일은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며 본인에게 맞게 서서히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러나 시작은 최대한 원론적이며 안정적인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우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만들고 시간을 두고 다른 형태의 투자를 소규모로 시도하며 점진적이고 장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이상적인 투자방법이라 생각한다.


무엇이든 서둘러서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기본에 충실하고 자신만의 원칙을 지키며 시간과 노력을 들여 꾸준하게 나아가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아닐까 생각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