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ong Nov 30. 2023

스리랑카 학생과의 유쾌한 대화

Ppaarami’s Diary  (13)

9월 4일


  캠퍼스에서 돌아다니다 한국어학과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을 만났다. 

1학년 때 General Korean Language 수업을 듣고, 최근 전공 선택 시험을 통과하여 정식 한국어학과 학생이 된 아이다. 아이는 멀리서 나를 보고 다가왔다. 씩씩하게 인사하는 얼굴만 봐도 웃음이 나는데, 내용은 더 재미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지금 학교에 왔어요?”

“네. 오늘 수업이 없었어요.”

“수업이 없는데 왜 왔어요?”

“오늘 집에 가요.”

“집에 갈 때 몇 시간 걸려요?”

“세 시간 걸려요.”

“오늘 몇 시에 출발해요?”

“일요일에 와요.”

“지금은 기숙사에 가요?”

“네 선생님.”

“이쪽으로 가요?”

“네, 선생님. 안녕히 가세요.”


  학생은 꾸벅 인사를 하고는 내가 가리킨 방향의 반대쪽으로 걸어갔다. 이 아이는 제 할 말을 야무지게 마치고 제 갈 길을 가는 것이다. 귀여운 사다루완.


  나는 지금 스리랑카 켈라니야 대학교의 유일한 한국어 원어민 선생님이다. 이제 막 전공생이 된 이 아이에게 나는 첫 원어민 선생님일 것이다. 아이는 언제나 나를 보면 공손하게 인사했고 정중하게 대했다. 한국어로 말을 거는 것도 잊지 않았다. 한국어를 배웠어도 한국인의 실제 발화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래도 아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말을 또박또박 말하고 내 대답에 귀를 기울인다. 질문과 대답이 어긋나더라도 아이는 최선을 다해 대답한다. 한국인과의 대화를 성공적으로 완성하겠다는 의지가 전해진다. 그런 아이 앞에서는 내 자신이 좀 낡았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너무 빛나는 생생한 아이가 아닌가. 덕분에 심드렁하게 걸어가던 내 얼굴에도 반짝 생기가 돌았다. 이만하면 좋은 하루다. 



학과 사무실에서 만난 사다루완. 항상 친절하고 예의 바른 청년이다.


작가의 이전글 폭우 속에서 툭툭 기사가 한 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