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갓혁 May 10. 2022

나, 인생의 3가지 원칙.

30대 초반 어느 청년의 이야기를 담았어.

나는 오로지 자유로운 삶을 갈망했지만 쉬운 부분이 아니었지. 그래서 더 힘들다는 핑계로 늘 타인들에게 꾸짖음의 대상이었으며 한편, 열정과 열망의 대상이었다.


그랬던 내가 코로나 시국이 장기화되면서 꽤 많은 감별과 차별의 원칙을 스스로 정하기 시작했다. 어쩌면 또 하나의 기회가 아닐까 싶었다.  


그래서 작년 9월부터였을까.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코로나에 얽매인 나 자신을 꿰뚫고 파괴하기 시작했다. 아니 정확히 이야기하면 ‘스스로답다’는 원칙을 가지기 위해 얼마나 고군분투했는지 모르겠다.


딱 정리해서 말하자면 이 3가지로 정리되었다.

첫 번째, 무조건 하루에 만보는 걷자. 오르막길이든 내리막길이든 중요하지 않다. 해발고도를 넘나들어서 온전히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무조건 ‘걷기’로 승화시키자. 만보도 좋고 그 이상도 좋다. 그런데 만보 미만은 절대 안 된다. 그렇게 다짐했다. 그리고 또 다른 명찰을 달기 시작했다. 바로 ‘걷기 마니아’였다. 친구들은 나를 그렇게 불러주었다. 상당히 단순하지만 유치한 초등학생 별명보다는 더 멋있잖아?


두 번째, 미라클모닝을 실행하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 30분 동안 산책을 한다. 마곡에 위치한 우리 집 인근에는 마늬공원이라는 조그마한 산책로가 있다. 아침부터 사람들이 없는 썰렁한 한 겨울의 그 공원 위를 거닐면 마치 내가 혼자 이 세상을 정복한 듯한 느낌이 들었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나름 내 인생을 한번 더 고귀하게 만들어준 녀석이 바로 산책이었다. 아 맞다. 이건 원칙 1인데 왜 2에 적었을까. 어차피 아침에 산책한다는 점이 제일 중요하잖아. 그러니까 여기에 넣어도 상관없을 듯하다.


세 번째, 나만의 일기를 3줄 이상 작성하기이다. 요즈음 아침부터 피곤한 나머지 소소한 일상의 시작점을 기록하지 않는 경우가 많더라. 일이 끝나거나 술을 마시고 결국 감성에 못 이겨 일기를 작성하는 나 자신을 보면서 꽤 한탄을 하곤 했다. 그렇게 할 거면 집어치우라는 내 마음속 감성의 소리가 나를 옭아맸다. 난 이 무의식의 감성을 하나하나 파헤치기 시작했다.




‘잠재적 감성’은 내 마음속 고유에 있는 녀석이고, ‘이성적 감성’은 그나마 사회생활할 때 필요한 가지각색 나의 페르소나였다.


전자는 술을 마시며, 감동적인 영화를 보거나, 혹은 산책로를 걷다 보면 느닷없이 찾아온다. 그런데 이 녀석은 절대 아침에 등장하면 안 되는 녀석이다. 그래서 무조건 이성적 감성을 앞 새운 채 오늘 하루의 일을 맞이하려고 노력했다. 참 쉽지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 가지의 감성이 묘한 혼합을 일으키면서 내가 굳건히 뭔가를 하도록 환경을 제공해주었던 것은 부정할 수 없었다. 그래서 참 고마운 나의 일상적인 감성들.


참 말이 길었다. 그러니까 결국에는 일기를 3줄 이상 작성할 때에는 아침에 작성하려고 노력 중이다. 그래야 ‘이성적 감성’이 선뜻 등장하여 나의 활기찬 하루를 올바르게 판단하도록 도와줄 것 아니냐.


결론적으로 이 모든 것을 행하는 것은 오롯이 ‘나’이다. 내가 이런 것들을 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모든 부분은 스스로 우물 안에 가둬놓는 개구리에 불과할 뿐이다. 그래서 난 황소개구리가 되던가, 아니면 야생의 우두머리가 되든 결국에는 우물 밖으로 나오고 싶을 뿐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쉽게 나왔다. 그럼 이제 어디로 가볼까. 적어도 저수지나 호수로 가지는 말자. 더 위험한 녀석들이 존재할 것이다. 그렇게 ‘나’라는 개구리는 적어도 ‘위험한 녀석들의 리그’에 껴들고 싶지는 않았다. 내가 말을 잘 안 듣는 청개구리라도 생태계 교란이 필수 불가결한, 갑을 관계 확실한 황소개구리의 밑으로 들어가지는 않을 테니 말이다.


조용히 조심히 그저 평범한 일상에서 현생에 나를 바치기보다는, 나를 더 보여주고 싶었기에 가능한 표현이 아닐까. 스스로를 사랑하자. 사랑한다. 그래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구를 지켜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