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흰샘 Dec 01. 2022

연하장을 사다

예전에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에는 당연히 대부분의 소식이 편지로 오갔습니다. 어릴 때부터 무언가 쓰는 것을 좋아한 나는 ‘심지어’ 편지 쓰기도 좋아했지요. 서울에 돈 벌러 가셨다는, 너무나 멀고 서먹서먹했던 아버지에게도 편지를 썼고, 그 아버지를 따라 열 살 때 서울에 와서는 사흘이 멀다 하고 글도 모르는 할머니와 엄마에게 눈물로 편지를 쓰곤 했습니다. 그 편지들은 모두 누이들이 읽어 드렸을 터이고, 두 분도 함께 우셨을 테지요.


한없이 외로웠던 나는 ‘국군장병 아저씨께’로 시작되는 위문편지도 정성스럽고 간절하게 쓰곤 했습니다. 얼마나 진심이 가득 담겼던지 그 편지를 받은 아저씨가 답장을 보냈고, 결국은 휴가를 나와 나를 찾아오기까지 했더랬습니다. 나는 당시 트럭 운전사로 사우디에 돈 벌러 간 고모부 뻘 되는 분에게까지 편지를 보내곤 했지요. 당시에는 국제우편이 흔치 않았던 때라 나는 고모와 나의 편지를 들고 서소문에 있던 <동아건설>까지 가지고 갔습니다. 그러면 회사에서 한꺼번에 모아 인편으로 사우디에 전달을 한다고 했지요. 돌아오는 답장도 그런 경로였습니다. 그분은 나의 편지가 힘든 외국 생활에서 큰 위로가 되었다 하셨지요.


좀 더 자라서, 한 소녀를 짝사랑하면서 쓰기 시작한 연애편지는 아마도 나의 문장 실력을 한 뼘은 늘려 놓았을 것입니다. 한 줄을 쓰기 위해 책을 한 권 읽은 일도 있으니 말이지요. 어쩌다 답장이라도 올라치면 그야말로 행간(行間)을 읽고, 안광(眼光)이 지배(紙背)를 철(徹)하는 신통력을 경험하기도 했더랬지요. 참, 외국의 어떤 소녀와도 펜팔을 했군요. 그나마 짧은 내 영어 실력은 그때 또 한 뼘 자랐을 터입니다. 나의 지금 아내도 사실은 편지가 계기가 되어 친해진 것이라고 아내가 말해 주더군요. 

이제 시대가 변하여 편지를 쓰는 일은 흔치 않게 되었습니다. 나 또한 세상 편한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로 편지를 대신합니다. 돈도 시간도 들지 않고 즉각 전달하고 답을 받을 수 있으니 얼마나 편리한가요? 그러나 무언가 허전합니다. 오히려 쏟아지는 문자 더미에 파묻혀 사는 것 같기도 합니다.      


또 이야기가 곁가지로 샜습니다. 늘 이런 식이지요... 오늘은 연하장 이야기를 하려던 참이었습니다. 해마다 겨울이 되면 우체국에 가서 연하장을 삽니다. 어느 해인가는 너무 바쁜 일이 밀려서 연하장을 잊고 있다가 시간이 흘러 주변의 모든 우체국에 전화를 걸어도 다 떨어졌다기에 중앙우체국에까지 가서 사온 적도 있습니다. 아무려나 한 해도 연하장을 사지 않은 해는 없습니다. 연하장을 보내는 분들은 대개 정해져 있습니다. 대학 때 은사님들, 뒤늦게 공부할 때 도움 주신 은사님들, 함께 공부한 벗들, 그리고 나이와 상관없이 마음의 어른으로 모시는 분들... 세월이 흐르고 나도 나이를 먹다 보면 더 이상 연하장을 보낼 수 없는 분들이 늘어날 지도 모릅니다. 아직 연하장을 보낼 곳이 줄지 않았다는 것은 그래서 큰 위안입니다. 나는 오늘 열다섯 장의 연하장을 샀습니다. 덕분에 또 한 해를 잘 살아냈다는 감사를, 또 한 해를 살아내 보자는 다짐과 약속을 적고자 합니다. 나와의 약속이기도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본조르노, 시칠리아-14.신전의계곡에 울리던 짱돌 소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