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말상믿 Sep 12. 2024

냉장고 청소와 정리


이사계획을 세우고 이삿날이 잡히면 마음이 급해집니다. 보통 포장이사를 하니 할 게 없다 얘기하는 사람도 있고 이사업체에 맡겨놓고 이삿짐 정리가 다 되었다고 하면 오는 사람도 있다고 하니 사람마다 제각각 다른 거 같습니다.


저는 이사를 하려고 하면 평소보다 한두 달 전부터 마음이 바빠집니다. 이사하기 전에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냉장고 청소와 옷 정리 그리고 그 외 물건 정리입니다. 그중 오늘 한 가지를 하기로 마음먹고 오전부터 시작한 냉장고 청소가 장장 4시간에 만에 끝났습니다.


여름 내내 글 쓰느라 신경조차 못썼던 냉장고가 제일 맘에 걸려 오늘은 작정을 했죠.

그나마 텃밭에서 나온 작물들은 버리지 않고 해먹을 수 있어 다행이었지만 묵혔던 냉장고 냉동고에 있는 식재료들은 언제든 한번은 정리를 해야 합니다.


냉장고 청소 방법과 정리 팁을 간단하게 하자면

1. 냉장고는 선반, 서랍, 문짝을 구분해서 레이아웃을 정해야 합니다.

2. 공간을 확보하고 수납용품이나, 지퍼백, 비닐봉지, 일회용 장갑 등을 준비합니다.

3. 냉동실과 냉장실의 식품을 모두 꺼내 분류해서 종류별로 모읍니다.

4. 냉장고 내부를 알코올이나 소독액으로 깨끗이 청소를 한 뒤 외부 청소도 함께해 줍니다.

5. 선반 등도 깨끗이 씻어 미리 씻어서 말려놓고 지퍼백이나 보관 용기를 활용하여 정리 수납합니다.



우리 집 냉장고는 연수로 15년은 되었을라나요.

오래 써서 바꾸고 싶다가도 아무 문제 없이 잘 되는 냉장고를 바꾸기가 싶지 않아 계속 사용 중입니다.



식품을 꺼낼 작업 공간을 식탁 위에 준비하고 방수비닐 테이블보를 깔아 준비해 줍니다.


정리 전 냉동실


냉동실 식품 등을 확인하고 식품들을 모두 꺼내 어떤 식품들이 있는지 분류합니다.



거의 두 달 정도 장을 보지 않아 냉동실과 냉장실에는 기성 식품이 거의 없습니다. 다 꺼낸 냉장고는 그리 더럽지 않아 소독액을 뿌리고 깨끗이 닦아 청소해 줍니다.


냉동실 청소 후


청소가 끝나면 레이아웃을 정하고 빨리 정리해 줍니다. 냉동실 식품은 녹을 수 있기 때문에 냉장실보다는 냉동실을 우선적으로 정리해 줍니다.



다양한 정리 수납 용기를 활용하면 구획정리가 되어 더 쉽게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백숙용 식품
나물 종류
호박, 고추
파, 마늘, 생강, 고추


종류별로 분류하여 정리하면 찾기도 쉽고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눈에 보여 좋습니다.


냉동실 정리 후
냉동실 육륲 칸
냉동실 생선 칸


보기에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버릴 식품들을 버리고 종류별로 구분하여 다시 정리해 주면  그동안 꽉 차있던 냉동실에 공간이 생깁니다.


냉동실 서랍에는 육류 칸, 생선 칸을 따로 구분해 줘 정리하면 훨씬 정리하기가 쉽고 찾을 때도 용이하답니다.


다음은 냉장고 차례, 냉장고도 냉동고처럼 식품들을 다 꺼내 종류별로 분류합니다.


정리 전 냉장고


냉장고 식품 분류 사진은 없어서 패스합니다.

냉장고는 자주 사용해서 냉동실보다 더 지저분해 청소를 깨끗이 해줍니다.


선반과 서랍도 미리 꺼내 주방 세제와 베이킹소다를 섞어 깨끗이 씻어주고 마지막으로 소독용 스프레이를 뿌려 깨끗이 닦아준 뒤 다시 정리 수납합니다.


냉장고 청소 후
냉장고 정리 후


유효기간 지난 소스 종류도 버리고 먹다 남은 음식들도 정리합니다.


냉장고 채소 칸
냉장고 콰일 칸


냉장고 역시 서랍 칸은 채소, 과일을 따로 분리하여 정리해 줍니다.


냉장고 선반 최종 정리 모습


정리 전보다 훨씬 공간이 여유로워지고 유효기간 지난 소스들도 정리하고 나니 이제야 좀 정리가 된듯합니다.


김치냉장고 냉동, 냉장고


꽉 차있던 김치냉장고 냉동, 냉장 칸도 이제 조금 여유가 생깁니다.

여름내 장을 많이 보지 않아 식품이 거의 없어 정리하기 쉬울 거라 생각했는데 오랜만에 하는 냉장고 청소여서 그런지 장작 4시간에 걸쳐 청소를 끝냈습니다.


할 때는 엄두가 안 나지만 또 하고 나면 기분이 상쾌해집니다. 청소와 정리수납이 주는 힘이겠지요.

냉장고 청소하느라 하루가 다 갔지만 뭐든 할 때 해야 마음이 편하니 불편한 마음보다 얼른 하고 쉬는 것이 낫겠죠.


오늘 냉장고 청소 끝입니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합시다^^
"오늘도 성장"
- 말상믿 -





매거진의 이전글 아는 것보다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