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경험하는 것만으로도 본질에 다가설 수 있다

by 말상믿


사람은 자신의 경험한 것들에 대해서만
말해야 한다.
다른 모든 말은
쓸데없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 프리드리히 니체 -



경험만으로도 우리는 바라보는 시각을 바꿀 수 있으며 그 안에 숨어 있는 현상의 본질을 발견할 수 있다.
-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_ 김종원 -



세상 모든 일은 결국 그렇게 될 수밖에 없어서 그렇게 흐르는 것이고 이유가 없는 현재는 없는 법이다. 그러나 스스로 경험해서 깨닫지 못하면 도저히 그것을 이해하거나 짐작할 수 없다.

-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_ 본문 글 p 172






<오늘의 짧은 단상>


젊을 때는 주변에서 하는 조언이나 도움을 주려는 말들에 대해 대부분 받아들였다면 나이가 들면서는 듣고 경청은 하나 기준을 갖는다.


그것은 조언을 주는 사람이 그 일에 대해 경험이 있는가를 판단한다. 대부분 주변에서 조언을 주는 사람은 가족이나 친구, 지인인 경우가 많다.


어떤 고민과 문제에 대한 경험이 있어서 조언을 주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일에 대한 걱정이나 공감되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조언이 대부분이다.


생각해 보면 어떤 고민이 생기거나 풀리지 않는 일들에 있어 주변에 조언을 구하는 것보다 그 일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고 글로 적어보고 해결하려 노력했을 때 오히려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질 때가 많다.


혼자 결정하기 어려운 일을 주변에 물어보는 것은 어쩌면 스스로 그것에 대한 결과의 책임을 지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어떤 일이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진다고 생각하면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조언은 크게 필요하지 않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말은 그 경험을 간접적으로나마 얻을 수 있지만 단순한 걱정에서 하는 조언은 적절히 거르는 지혜가 필요하다.


누군가에게 조언을 줄 때에도 명심해야 한다.

경험하지 않을 것들에 대해 섣불리 조언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생각과 경험에서 우러나지 않은 조언이 어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걱정으로 인한 조언이나 도움 된다고 생각해서 하는 말들을 조심해서 해야 한다는 걸 늘 명심해야 한다.


"사람은 자신의 경험한 것들에 대해서만 말해야 한다. 다른 모든 말은 쓸데없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어떤 것에 대한 고민이나 풀리지 않는 일이 있다면 진지하게 생각하고 글로 적어 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이 해결된다. 단순한 걱정에서 오는 심리적인 문제들이 많기 때문이다.



지금 내가 걱정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왜 그런 부분이 걱정이 되는지?

그렇다면 해결할 방법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일지?

정말 혼자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라면 누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이런 것들을 글로 적어 써 내려가다 보면 지금 생각하는 문제가 진짜 문제여서가 아니라 해보지 않은 두려움이나 시작해야 하는 용기가 부족하거나 어떤 것에 대해 잘 알지 못해 그에 대한 결정을 혼자 책임지고 싶지 않아서인 경우가 많다.



모든 고민과 문제를 혼자 해결하기 위해 분투하라는 말이 아니다. 때에 따라 누군가의 걱정스러운 조언만으로도 마음이 해결되는 일들도 있고 꼭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이 아니더라도 도움이 되는 것들도 있다.



단 인생에 중요한 결정과 선택은 자신의 몫이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도 자신의 몫이기에 스스로 경험해서 깨닫거나 적절히 받아들이는 지혜가 필요하다 생각한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
"오늘도 성장"
- 말상믿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한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하나의 세계가 탄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