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솔직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오늘은 솔직함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살아가다 보면 솔직함은 진솔하고 믿음이 가서 좋다가도 그런 솔직함으로 인해 손해를 보기도 하고 상대방에게도 실수를 하게 되기도 하죠.
솔직하다는 표현이 애매해서 어디까지 해야 솔직하고 또 그렇지 않은지 선을 긋기도 어렵습니다.
그저 대략적인 느낌으로 '저 사람은 솔직한 사람이야. 저 사람은 속을 잘 들어내지 않아'라고 표현할 뿐이죠.
이런 솔직함도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성향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뿐. 어떤 것이 좋고 나쁘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저의 성향은 솔직한 편에 속하는 사람입니다.
속마음을 숨길 수가 없고 거짓으로 무언가를 꾸미고 포장하는 게 서툴러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고 저 역시도 남을 대할 때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까도 까도 잘 모르겠는 양파 같은 사람하고는 잘 안 맞는 코드죠. 애매한 표현이나 요점 없는 대화를 좋아하지 않고 정확하고 해답이 있는 결론을 내리는 대화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일상을 살아가다 보면 솔직함이 꼭 좋은 것도 아니라는 생각도 듭니다. 자신의 결점을 굳이 드러낼 필요가 없으며 그런 솔직함이 때로는 자신의 약점이 되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자신의 솔직함이 때로는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을 당황스럽게 만들거나 어렵게 만들 수도 있겠다 생각하니 조심스러워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주변 친구나 지인들은 저에게 솔직함이 장점이라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솔직함도 어떤 상황에서도 솔직함은 거짓말을 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고 꾸밈없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태도는 상대로 하여금 진정성을 느끼게 하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솔직함은 불필요한 감정 소모를 줄이고 오해를 주기보다는 솔직하게 의견을 나누고 표현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쉽게 해결이 되는 편이죠.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자신의 일상을 글로 표현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저의 성향이 드러나는 글을 쓰게 됩니다.
이번에 출간된 <오십의 태도>도 어쩌면 그런 솔직함에 책을 읽는 독자분들도 저의 이야기에 신뢰를 갖고 공감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단순한 자기 계발서라기보다는 삶을 변화시켜 온전한 나를 찾고 진정한 내가 되게 하는 인문서이고 철학서였다"
"이 책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자신을 통해 알려주는 좋은 책이다"
"책을 통해 저자의 열정과 꾸준함을 배운 시간이었다"
"우리가 어떻게 일상 속에서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고 인생의 후반부를 충실히 살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각 챕터마다 제 바로 옆에서 자신의 스토리를 말해주시며 편안한 내용을 전달하려는 진심이 느껴집니다"
"작가는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인생의 아픔과 고통에서 어떻게 이겨냈는지를 담담히 이야기한다"
"삶을 살면서 마주치게 되는 수많은 시련을 어떻게 이겨냈는지 마치 자신의 일기를 적어 내려가듯 이야기합니다"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고 활동하는 곳이 한정적이다 보니 글의 소재도 자연스럽게 가족이나 일상에서 느끼는 생각들을 기록하고 글을 쓰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글에도 솔직함으로 표현되죠. 그런데 이런 글이 저의 성향으로는 맞지만 가족들에게는 저의 솔직함이 부담으로 남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문뜩 듭니다.
아직까지 저의 솔직함이 직설적인 표현으로 상대에게 문제를 일으키거나 갈등을 유발해서 힘든 상황으로 가는 건 아니지만 솔직함도 저의 의도와는 다르게 받아들이는 상대에 따라 해석도 다르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결국 솔직함은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너는 솔직함이 장점이라는 말에 "어떻게" 솔직할 것인가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진심을 전하면서도 상대를 배려하고 나의 솔직함이 상대에게 상처 나 부담감이 되지 않을 정도의 지혜로운 솔직함을 갖고 싶습니다. 솔직함도 기술이 필요한가 봅니다.
삶의 절반을 지나 나를 돌아보는 시기, 오십.
인생의 방향과 삶의 태도에 대해 고민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묻고 싶을 때 가볍게 읽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분명 읽기 전과 읽고 난 후의 마음은 달라지리라 믿습니다.
유튜브 유성호 교수님의 <유성호 데멘톡>에 오십의 태도가 소개되어 공유해 드립니다.
(13920) 6시간 만에 밑줄 치면서 다 읽었습니다 l 《오십의 태도》 - YouTube
<오십의 태도> 저자 정은숙 출판시프발매 2025.01.10.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
"오늘도 성장"
- 말상믿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