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ggudari Mar 26. 2024

야근 같은 소리 하지 마라


오후 6시. 퇴근할 시간이다.



 평소라면 5시 50분에 칼퇴해서 10분 동안 주차장까지 걸어간다. 그러니까 오후 6시는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퇴근을 하기 위해 차에 타고 있을 시간이다. 하지만 오늘은 편의점으로 가서 컵라면 하나와 삼각김밥 하나를 사 먹었다. 오늘은 야근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 사무실은 야근이 없다. 면접 때 대표님이 '어쏘 변호사분들은 칼퇴 하시고 주말에는 일 하지 마세요. 퇴근하고 일 하는 건 제가 합니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내가 이곳에서 일했던 지난 1년 동안 대표님은 본인께서 하신 언약을 지키셨다. 상담 시간이나 수사 시간이 길어지는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면 나는 1년 동안 매일 캍퇴를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요즘은 야근을 하는 날이 많아지고 있다. 자발적인 야근이다. 사무실에서 배당된 사건이라면 어떻게든 시간 내에 마무리하고 칼퇴해서 집에서 발 닦고 쉬려고 했을 텐데, 요즘은 내 사건이 많아지다 보니 그러기가 쉽지 않다. 내가 가지고 온 사건, 내 지인이 당사자인 사건, 내가 당사자인 사건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어떤 일이던 마찬가지겠지만 일의 완성도는 일을 한 사람이 가장 잘 안다. 똑같은 내용의 서면을 쓰더라도 어느 정도의 정성을 쏟느냐에 따라 문장 하나, 표현 하나, 문단의 배치 하나 하나처럼 사소한 부분들이 달라진다. 그리고 사소한 부분들은 쌓여서 큰 변화가 된다. 80점을 넘으면 그럭저럭 법원에 제출할 수 있는 법률 서면이 되는 것이라면 내 사건은 90점, 100점짜리 서면을 쓰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완벽하게 일을 하고 싶다보니 사소한 것들에도 신경을 쏟는다. 


 그러다 보니, 야근을 하게 된다. 평소에 칼퇴를 하다가 밤 늦게 귀가하는 날에는 피로감이 심각하다. 동호회 달리기도 못 하고, 블로그에 글 쓰기도 못하고, 친구들과 게임도 못하고 침대로 향하는 날에는 오늘 하루가 다소 허망하게 지나갔다는 생각이 든다. 이걸 매일 한다고 생각하면 끔찍하다. 저녁이 있는 삶이 참 중요한 것이구나를 매일 매일 깨닫고 있다. 돈을 더 주더라도 야근을 시키는 로펌은 가지 말아야지, 하고 다짐한다. 사실 그 로펌도 나 같은 사람은 안 좋아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 감정 쓰레기통은 비쌉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