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는 성공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성공을 위하여 첫발을 내딛지도 못하고 있다. 주머구구식의 이런저런 성공한 사람들을 모방하느라 기웃거리고 있고 그나마도 너무나 쉽게 성공의 방향을 바꾸기도 한다. 우리는 알고 있다. 성공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그러면서도 우리는 성공에 대한 첫발을 떼지 못하고 있다. 작고 사소한 것들에 대한 무시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공은 일상적인 습관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라고 한다. 지금 우리의 삶은 한순간의 변화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가 무심코 날마다 행했던 모든 행동들이 어느샌가 습관으로 자리하고 이런 습관들이 우리 삶을 만들어 가고 있다. 하여 긍정적인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성공의 첫걸음이 된다. 생산성을 높이고 지식을 쌓으면서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긍정적인 습관이다. 하지만 이런 습관을 지속하는 것은 지루하다. 그래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우리는 쉽게 다른 습관을 찾아 방향을 선회한다. 습관이라고 하는 것은 그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어느 날 그 습관이 절정에 이르고 그동안 쌓아온 습관이 중대한 한계점에 이르렀을 때 폭발하면서 성공의 모습을 나타낸다. 한 번의 행동으로 보이는 결과는 없다. 아니 수십 번, 수년간 그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 때도 있다.
100번을 망치질 해도 끔적 않던 바위가 101번째 갈라지는 순간이 성공이다. 하지만 우리는 100번째에서 멈추어 버리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우리가 만나는 위대한 성공이나 거대한 사건은 아주 작은 망치질에서 비롯되었다. 하여 목표 설정도 중요하지만 목표 달성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더 중요하다. 그래서 목표를 향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시스템을 갖추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시스템에 입력값을 제대로 입력해야 한다. 누구나 성공에 대한 목표는 똑같이 가지고 있지만 입력값은 각자마다 다르다. 결과는 과정에서 나온다. 과정은 시스템에서 나온다. 그 시스템은 입력값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그리고 인내심이 필요하다.
우리는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노력을 해야 한다고 한다. 자기 계발의 과정을 수행하는 것은 성장과 발전을 위한 노력이다. 하지만 이런 노력은 결국 자신의 습관을 바꾸는 과정이다. 우리의 일상적인 습관들이 쌓여서 성공을 만들어 낸다고 하였듯이 그동안 우리 안에 잠재되어 있는 부정적인 습관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작업이 자기 계발이라고 할 수 있다. 습관을 바꾸기는 쉽지가 않다. 변화라고 하지만 그 변화의 대상과 방식에 대한 뚜렷한 정보가 없다. 확실한 믿음도 없다. 예상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만 있다.
나를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정체성을 변화시켜야 한다. 기존의 나의 정체성은 삶의 경험을 통해 습득되고 익숙해지면서 나도 모르는 습관이 만든 것이다. 그래서 습관을 바꾸려면 정체성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결심만 한다고 하여 변화되지 않는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부터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해 보여야 한다. 그렇게 자신이 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이 변화의 시작이 된다.
이글은 티스토리에 게재된 글입니다. 많은분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https://you1519.tistory.com/entry/%EC%95%84%EC%A3%BC%EC%9E%91%EC%9D%80-%EC%8A%B5%EA%B4%80%EC%9D%98-%ED%9E%98%EC%84%B1%EA%B3%B5%EC%9D%84-%ED%96%A5%ED%95%9C-%EC%8A%B5%EA%B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