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똥이애비 Dec 24. 2022

누가 나와 일할 상인가?

"내가 보는 눈이 맞았으면 좋겠다!"

  거의 9년 만에 새로운 팀으로 전환 배치가 예정되어 있다. 러던 느 날 옮겨갈 팀의 팀장이 나를 부르며 말했다.


"내년부턴 일이 많아질 거니까, 밑으로 한 명을 뽑아서 붙여줄게."


도대체 내년부터 일을 얼마나 시킬 생각이길래 아직 공식 인사발령이 나지도 않았는데 이런 말을 한단 말인가. 살짝 등골이 서늘해졌지만, 어쨌든 하나보다는 둘이서 하는 게 일을 처리하는데 유리하다고 생각하여 알겠다고 말했다. 얼마 후 팀장이 신입 서류 전형을 마감했는데, 180명 정도가 지원했다고 말했다.


"어차피 함께 일하게 될 사람이니까, 다섯 명으로 좀 추려서 나한테 내일까지 알려줘."


180개가 넘는 지원서를 하루 만에 다 봐야 한단 말인가. 팀장이 알려준 사이트에 들어가니 지원자 명단과 지원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처음 해보는 일이라 버벅거리며 한 명씩 차례대로 클릭하여 지원서 내용을 확인하였다. 처음에는 꼼꼼하게 읽었는데 이러다가 날 샐 것 같아서 나만의 기준으로 필터링을 좀 했다. 1차로 나이, 학교, 전공, 학점, 영어성적으로 걸렀다. 그러다 보니 절반 이하의 인원으로 줄어있었다. 2차로는 련 경험과 취미를 보았다. 그리고 관상도 무시할 수 없었다. 대략 2차에 걸쳐 필터링을 한 결과 15명 정도가 남았다. 이런 작업을 하다 보니 '나도 정말 운 좋게 합격한 거였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부터는 꼼꼼히 지원서를 읽고, 자기소개서 내용도 함께 보았다. 자세히 읽을수록 역시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나와 잘 맞을 것 같은 사람에게 마음이 끌렸다. 특히 취미가 웨이트 트레이닝이거나, 스포츠 활동인 사람들은 전혀 업무와 관련이 없음에도 괜히 더 관심이 갔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 중에 나쁜 사람은 없다는 지론을 갖고 있어서 일수도 있겠다. 꼼꼼하게 읽다 보니 오타나 회사명을 잘못 쓴 자기소개서도 보게 되었다. 보통 여러 군데 지원하게 되면, 이런 일이 자주 생기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냥 그러려니 했다.


  이렇게 선별한 결과 180명에서 딱 다섯 명으로 추려낼 수 있었다. 사실 이 다섯 명 중에서도 더욱 마음에 드는 인원이 딱 두 명 있었다. 내 기준에서 이 두 명은 마치 팔방미인 같았다. 특별한 흠 없이 그들만의 능력을 지원서에서 맘껏 뽐내고 있었다. 예전에 인기 있던 오디션 프로그램인 슈퍼스타K에서 존 박과 허각이 결승에 올라왔을 때 심사위원의 마음이 이랬을까. 두 번에 걸친 면접이 남아있지만 둘 중 누가 되더라도 불만 없이 함께 일해볼 수 있을 듯싶었다. 어쨌든 이 다섯 명의 명단을 팀장에게 메일로 보냈다.


  다음 날 팀장과 함께 이 다섯 명의 지원자의 지원서를 보며 다시 한번 쭈욱 검토했다. 나는 틈틈이 다섯 명 중 특별하게 보고 있던 두 명에 대해서 강조했다. 팀장이 고민하는 듯하더니 나를 보며 말했다.


"나도 이 두 명이 가장 괜찮은 것 같네... 일단 지정해준 다섯 명으로 윗선에 보고해보도록 할게. 아마 면접 보더라도 이 두 명에서 결정되겠다."


사람을 뽑고 관리하는 데 경험이 많은 팀장이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게 한편으론 다행이라고 생각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 보는 눈은 다 비슷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지원자들은 부푼 희망을 안고 정성 들여 지원했을 텐데 너무 급하게 검토한 건 아닌가 싶어 미안한 마음도 들었지만, 시간을 더 넉넉히 주더라도 아마 똑같은 인원을 지정했을 듯싶다. 두 번의 면접을 거치고 내년 1월 말 정도면 입사하게 될 텐데, 누가 오게 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졌다. 누가 오더라도 내가 보는 눈이 맞았다는 확신을 주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품게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로운 팀에서의 회식 : 세 번의 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