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라니 May 23. 2021

마지막 통근버스

마지막 통근버스를 탔다. 이젠 더이상 흔들리는 버스에서 인강을 보며 눈을 비빌 일은 없어졌다. 멀미와 싸우며 공격적으로 심호흡을 하던 날도 추억이 될 것이었다.  


 통근버스를 기다리며 계절의 변화를 가늠하곤 했다. 아침이 길어지나 싶으면 어김없이 찾아와 있었, 쌀쌀한 바람과 함께 다시 긴 밤이 돌아왔다. 하늘이 밝아지는 시간은 매일 조금씩 달라졌는데, 덕분에 남극이나 북극에 가지 않아도 대자연의 섭리를 엿보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계절이 바뀔수록 막막한 마음은 커져만 갔다. 길 위에서 속절없이 보내는 4시간만큼 아내와 나의 거리가 멀어지는 것 같았다. 언젠가 태어날 아이와의 거리도 평생 4시간 안쪽으로는 좁혀질 수 없을 거란 두려움이 들었다. 통근버스를 탈 때마다 난  외로워졌다.


다시 지하철로 출퇴근하게 된 지금, 기쁨보다 안도감이 훨씬 크다. 이젠 아내와 제 때 저녁을 먹을 수 있고, 필요할 때 곁에 있는 남편이, 아빠가 될 수 있다. 중부고속도로에서 빠져나와 우리 가족 노선으로 들어온 안정감이 든다.


언제 또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이슈화돼 우리 가족의 미래를 뒤흔들지 모른다. 그러나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우린 그때도 최선의 선택을 할 테니까. 계속 공부하고 대화하고 생각하는 우린 어떤 환경의 변화에도 지혜롭게 대처하는 부부가 될거다.


앞으로도 통근버스가 아무 사고 없이 길을 달리길 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린 가난한 마음으로 쫓기며 살지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