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어리 Aug 10. 2024

05 위로 랭킹!

유방암으로 인생역전 (5)

    병원에서 퇴원을 안 시켜 주니 추석을 병원에서 보내게 됐다. 명절이니 시어머니께 전화는 한 통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전화를 받은 어머니는 놀라신다. 전화도 기대하지 않으셨나 보다.

  "아구~ 아가야~ 몸은 좀 어떠냐."

  "네. 괜찮아요. 아직 수술 부위에 물이 덜 빠져서 더 지켜봐야 한다는데 저는 운동도 하고 밥도 잘 먹고 있어요. "

  "그래. 다행이다. 곧 물 빠질 거다. 우리 삼남이도 착하고 너도 착하니까 다 괜찮아질 거다."

  "네."

  "우리 삼남이 짠해서 어쩐대냐. 마누라 아프다고 기운이 얼마나 빠져 있을꼬."으로 시작한 이야기는 아픈 아내를 둔 남자가 얼마나 불쌍한지에 대해 여러 가지 사례들로 이어졌다. 그러다 아차! 싶으셨는지 말을 뚝 끊으신다. 그 아픈 여자가 지금 통화 중인 며느리라는 걸 갑자기 깨달으셨으리라. 아프기 전에도 나는 당신 아들보다 더 편한 말벗이었다. 당신 아들이 겪는 고통은 곧 당신의 고통이었을 테고 그 고통을 말벗에게 그냥 터놓았던 게지. 그 말벗이 고통의 원인인 게 문제다. 수화기 너머로 어머니가 당황해하시는 게 전해진다. 명절에 못 온다고 전혀 마음 쓸 필요 없다는 말씀을 하시는데 말을 더듬으신다. 마침 간호사가 소독하자고 부르니 얼른 인사를 드리고 전화를 끊었다. 전화를 괜히 드렸구나, 싶다. 시어머니가 꼴찌에 등극하실 것 같다.


    

    아픈 자의 특권! 응원과 위로의 메시지를 많이 받는다. 그래서 내가 혼자 살고 있지는 않구나,라는 새삼스러운 감동이 몰려온다. 명절이라 병실은 텅텅 비었고 병실에서 나 혼자 응원 메시지에 순위 매기기 놀이를 하며 놀던 중이었다. 센스 있는 위로와 응원을 하고 싶은 이여! 이 랭킹을 잘 봐 두시라. 대부분의 지인들은 나에게 먼저 연락하지 못한다. 아픈 사람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게 암이면 더욱 그럴 것이다. 암환자인 나도 다른 암환자 친구에게 잘 지내냐고 연락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 어려움을 뚫고 메시지나 전화가 왔다면? 무조건 메달권이다. 고맙고 장하다.


   공동 3등 작품은 여럿이나 대표작 하나만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부장님! 어떻게 지내셔요.
보고 싶어용.
부장님이 안 계셔서 많이 허전하네용.

    할 말을 모르겠다면 안부를 묻는 게 정석이다. 내가 사라져도 세상은 잘 돌아갈 테지만 이렇게 내가 필요한 존재였다고 알려주는 말은 마음을 따뜻하게 한다.


   2등 작품은 이것이다. 만화책과 함께 이런 메시지가 도착했다.

시간이 훌쩍 가라고...

   막 암진단을 받았을 때는 정말 시간이 훌쩍 지나기를 바랐다. 같이 앓는 자의 마음이겠거니 싶어 많이 고마웠다.



  두구두구두구~~~ 1등 작품을 공개한다. 책 선물이 도착했는데 이런 메시지와 함께 왔다.

수술도 잘 될 거고,
회복도 잘 될 거고,
쉬면서 띵가띵가할 때
그때 좋은 친구가 되어줄 책

   2등 작품은 글쓴이가 울고 있는 게 느껴져 나도 울어버렸었다. 반면 1등 작품은 아무렇지도 않게 무심하게 할 말을 다 하니 내 감정이 편안하다. 절묘하다.



   나중에 퇴원 후에 남편이랑 같이 어머니를 찾아뵈었을 때였다. 신장 수치 이상으로 병원에 입원 중이셨던 어머니는 당신 침상에 나를 앉히더니 내 두 손을 다 잡고 몇 번을 반복해서 말씀하셨다.

   “아가야. 고생했다. 인자 직장 다니지 말고 집에서 쉬어라. 인자 절대로 돈 벌 생각하지 말고 집에 있어라. 꼭~"

   그렇게 하면 당신 아들이 혼자 돈 버느라 더 힘들 텐데 어쩌자고 이런 말을 하시는 것일까. 돈벌이를 해야 할 사람이 당신 아들인 것은 순간 잊어버리시고 눈앞의 말벗만 생각하시는가 보다. 어쩌지? 시어머니를 랭킹 1위로 올려야겠다.




from 49세 9월

매거진의 이전글 04 박제해 놓고 싶은 마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