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범 Jun 10. 2021

내가 잘 되면 모든 게 긍정이다

사주가 좋은 사람은 모든 부분이 다 좋을까?

관상이 좋은 사람은 모든 부분이 다 좋을까?

분명 좋은 부분도 있고 안 좋은 부분도 있을 것이다.


내 삶이 좋으면 좋은 부분 덕분이고

내 삶이 안 좋으면 안 좋은 부분 때문이다.


다리를 떨면 복이 나간다는 말이 있다.

선배 한 분은 자산이 100억이 넘는다. 그런데 평소 발을 많이 떤다.

옆에 앉으면 심하게 불편할 정도로 발을 많이 떤다.

그런데 어느 누구도 그 선배한테 ‘다리를 떨면 복이 나간다’고 하지 않는다.

다른 선배가 딱 한 마디 했다. “정신 사나우니까 다리 좀 그만 떨어라!”

내가 다리를 떨었다면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너는 다리를 떨기 때문에 부자가 못 된 거다!”


선배는 다리를 떨어도 부자이고, 나는 다리를 안 떠는데 부자가 아니다.

그 선배는 다른 좋은 부분 덕분에 부자이고, 나는 다른 안 좋은 부분 때문에 부자가 아닌 건가?


내가 잘되면 사람들은 나에게서 좋은 부분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배우려고.

내가 못되면 사람들은 나에게서 안 좋은 부분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피하려고.

작가의 이전글 노쇼백신은 복불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