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범 Jul 30. 2021

계기, 그것을 우리는 명분이라 부른다

뭔가 하려면 이유가 필요합니다.

그것을 명분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하지만 저는 그것을 계기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담배, 몸에 안 좋으니 끊어야지.

몸에 안 좋다는 게 이유입니까? 명분입니까?

이유나 명분이 약하면 실행도 약해집니다.

강력한 계기를 만드십시오.


저는 치과 치료를 6개월 하면서 금연을 했습니다.

하지만 치과 치료를 6개월 하면서 금연에 성공한 건 아니었습니다.

치과 치료를 마치고 난 후 담배를 다시 피우니 너무 좋았습니다.

담배를 피우시는 분은 아실 겁니다. “이렇게 좋은 걸 6개월씩이나 못 했다니...”


그렇게 3일간 열심히(?) 담배를 피웠습니다.

그러다 문득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지금 담배를 끊지 않으면 언제 담배를 끊을 수 있을까?

앞으로 남은 내 인생에서 6개월간 담배를 끊을 일이 다시 발생할까?

지금 다시 담배를 피운다면 나는 앞으로 죽을 때까지 담배를 못 끊을 것이다!


불현듯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담배를 끊기로 결심했습니다.

치과 치료에 이은 나의 금연에 대한 생각이 20년간 피운 담배를 끊게 만들었습니다.


금주, 운동 등 우리는 많은 결심을 하고 많은 결심을 지키지 못합니다.

그것은 이유나 명분이 약해서 그런 게 아닙니다. 내 의지가 약해서 그런 것도 아닙니다.

계기가 약하기 때문입니다. 강력한 계기를 만들면 실행력이 높아집니다.


얼핏 듣기로 계기, 이유, 명분, 모두 같은 말인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같은 말 맞습니다.

하지만 저한테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 미묘한 차이가 완전한 금연이라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지금 저는 완전한 금주를 못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명확하고 명분도 확실한데 계기가 약합니다.

언젠가 그 계기가 강해지는 날이 올 겁니다.

작가의 이전글 전화위복은 내가 만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