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범 Feb 18. 2022

군바리 눈에는 계급장만 보인다

나는 대학을 졸업하고 입대를 했다.

입대 당시 병장들이 나랑 나이가 비슷했고 나머지는 대부분 나보다 어렸다.

대부분 대학 2학년을 마치고 입대를 하니 입대 후 2년 정도 지나면 병장이 된다.

대학 3학년 마치고 입대하는 사람도 있었고, 나처럼 대학 마치고 입대하는 사람도 가끔 있었다.

대학원 마치고 입대한 사람이 딱 한 명 있었는데, 마음 고생이 심한 것 같아서 내가 많이 위로해줬었다.

그는 내 졸병이었다 ^^


상병쯤 되니까 하사관들 중에서도 하사는 대부분 나보다 어렸다.

대부분 제 3사관학교 출신들인데, 제 3사관학교는 전문대학처럼 2년제였다.


병장이 되니 소대장들도 대부분 나보다 어렸다.

육사든 ROTC든 대학 졸업하고 입대를 하는 데, 중위까지는 병장 보다 어렸다.


군 생활을 할 때 사병들을 볼 때는 그래도 나이를 먼저 생각했다.

‘저 친구는 대학 몇 학년 마치고 입대했을까?’

그런데 하사관이나 장교를 볼 때는 그런 생각을 안 했다.

그냥 계급장만 봤었다. ‘하사관이구나’ ‘장교구나’ 이런 식으로.


사병은 같은 입장이지만 하사관이나 장교는 다른 입장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군 생활을 할 때는 사람을 보면 먼저 계급장부터 봤다.

경례를 하거나 경례를 받기 위함도 있었겠지만, 다른 이유도 있었던 것 같다.


군바리 눈에는 계급장만 보이는 것 같다.

개눈에는 똥만 보이는 것 하고는 차원이 좀 다른 것 같다 ㅎㅎ

작가의 이전글 유서를 썼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