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전략, GICS® 투자섹터 2/11 - 소재

by 백휘정

지난 에피소드에서 에너지 섹터를 살펴보았다. 쉽게 말해 원유(정유)와 관련된 섹터였다. 오늘은 두 번째 섹터는 Materials(소재)이다.



2012년 투타워앤컴퍼니(현재 PE와 다른)라는 컨설팅 회사를 세우고 당시 주력했던 업무는 홍콩 자문사를 통해서 호주, 인도네시아, 몽골, 칠레 지역의 광물(금, 은, 구리, 희토류, 석탄 등) 광산의 지분투자프로젝트를 한국 상사(LG, 현대, 삼탄)들에게 소개하는 일이었다. 덕분에 몽골, 인도네시아 친구들과 아직도 종종 메신저를 나눈다. 다들 울란바토르와 칼리만탄에 있다.



당시 광산 가격은 작게는 수백억에서 수조 원으로 그 큰 규모(천문학적인)에 매료된 것은 사실이었다. (마치 무기거래 방산업과 같았다.) 게다가 당시 정부는 녹색성장이라는 표어 아래 해외광물자원 내재화에 열을 올리고 있었다. 결론은, 큰 수익은커녕 0(zero)수익에 국가 간 광물거래는 Economies of Scale(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높은 진입장벽(Entry Barrier)이 있음을 뼈저리게 배웠다.



쉽게 말해, 아무나 뛰어들 수 없는

고 난이도의 사업이었다!



하지만, 사업과 투자는 전혀 다르다. 소재(원자재 포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투자'(투기가 아니다)하면 보유한 지분만큼 *주가상승에 따른 자본이득이나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다.



GICS®가 분류한 두 번째 섹터는 바로 화학, 건축자재, 유리, 종이, 임산물, 관련 포장제품 제조 기업과 철강 생산업체를 포함한 금속, 광물, 광업업체들이 포함된 Materials(소재) 섹터이다. 그리고 이 소재는 다시 5개의 Sub-sector로 분류된다. (다 상식적이고 익숙한 이름들이다.)



Chemicals (151010) 화학 관련소재

Construction Materials (151020) 건설 관련소재

Containers & Packaging (151030) 포장 관련소재

Metals & Mining (151040) 광물 *여기가 내가 매료되었던 산업이다.

Paper & Forest Products (151050) 제지 관련

(https://www.spglobal.com/spdji/kr/landing/topic/gics/)



*전 세계 주식시장에서 대표적인 소재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 뉴욕증시에 상장된 $100 Billion 규모 시가총액 기업들 중에 찾아보자.




*Linde plc : $213.81 billion(NYSE: LIN)

*BHP Group : $117.64 billion(NYSE: BHP)

*Rio Tinto : $94.50 billion(NYSE: RIO)




앞에서 에너지와 소재를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이제, 다음 에피소드인

Industrials(산업재) 섹터로 빠르게 넘어가 보자!

keyword
작가의 이전글투자 전략, GICS® 투자섹터 1/11 - 에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