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십이월 Jul 07. 2022

내가 사랑한 불화(不和)

옹졸한 불화의 시(詩)


내가 사랑한 불화(不和)

옹졸한 불화의 시(詩)




시론집『불화하는 말들』에서 이성복 시인은 말했다.


'……

우리가 할 일은

자기와 불화하고, 세상과 불화하고

오직 시 하고만 화해하는 거예요.

그것이 우리를 헐벗게 하고

무시무시한 아름다움을 안겨다 줄 거예요.'


*『불화하는 말들』 이성복 / 문학과 지성사 / 2015년



나도 시대와 불화하고 세상과 불화하고 나 자신과 불화하는 시를 쓰고 싶었다. 심장을 벨 듯 새파랗게 날 선 시, 불붙은 장작더미 위로 걸어 올라가는 마녀의 서늘한 맨발 같은 시, 시대의 산발한 머리끄덩이를 낚아채 질질 끌고 갈 광기의 시. 그런 시를 쓰고 싶었다. 

하지만 내가 사랑한 불화는 타협과 절충의 삶을 위로해 준 판타지였고, 나와 불화한 것은 오직 나의 시였는지도 모르겠다. 


 

사실 그날 아침 내 병실을 방문했던 간호사는 특별히 잘못한 것이 없다. 그는 오랜 세월 몸에 익은대로 감정노동을 했을 뿐이고, 내가 읽고 있는 시집을 비웃을 의도 같은 것은 전혀 없었을 것이다. 축 늘어진 암병원 병동의 공기를 조금이라도 가볍게 해 보려 조금 무리했을 수는 있지만 그게 그다지 예의에 어긋나는 것도 아니었다. 그저 몇 밀리미터의 오차로 삐걱거리는 문처럼 살짝 아귀가 안 맞았을 뿐이었다. 

그럼에도 오랜 시간 나는 그날 아침의 2분여를 끊임없이 반추했다. 되새김질하는 소처럼. 


이런 것이리라. 이런 까칠한 성정, 세상 질긴 뒤끝! 

불화해야 할 대상과 제대로 불화하지 못했기에 애꿎은 상대에게 꽁해서 두고두고 그 자디잔 일을 되새김질하고 있는 것이다. 옹졸한 성정은 절절하지도 고뇌에 차지도 않은 옹졸한 불화의 시을 낳을 뿐이다.   

그리고 그 옹졸한 시와 불화하며, 다시 세상과 불화하고 나 자신과 불화했다 착각하며 살아온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겹겹이 옷 껴입은 나는 타협과 절충의 유독한 침전물에 병들고, 나의 시는 무시무시한 아름다움을 안겨주지 못 하나 보다. 








금줄

 

 

-나 임신했어.

아내가 말했다.


고마웠다.

살을 섞는 육신과 육신

그 살가운 거리만큼

아득하게 고마웠다.


소리가 그려 보여준 한 점

혈육이구나, 한 점 혈육이구나.


기뻤다.

내리고 내림받은 피

그 피의 점도만큼

마음 놓고 끈적거렸다.


내 하루의 비굴과 구차를 주렁주렁 매달아

금줄을 쳐야겠다.

내 삶에 그럴듯한 알리바이가 생겼다.


미안하다.

나고 낳고 또한 소멸하는

존재와 존재의 무게만큼

이제 나는

네 앞에서만 부끄러우면 되는구나.  







지하철



나도 한 때는 지하철을 탔어.

거기 문가에 서서 작용과 반작용에 저항했지.

익숙한 소음 속에서 안내방송을 가려듣고

가끔은 노선도를 올려다보며 

가야 할 역을 헤아려 보기도 했어.


길을 잃었어.

미궁 같은 지하에서 길을 잃었어.

생경한 방언의 소음만 가득할 뿐

여기엔 내가 습득한 언어가 없어. 


사람들은 예언을 믿는 걸까?

묵묵히 무언가를 기다리는 사람들 머리 위로

계시처럼 은유로 가득 찬 소리가 울려 퍼져.

종말을 알리는 굉음이 부득부득 다가오는데...


길을 잃었어.

미궁 같은 지하에서 길을 잃었어.

해독할 수 없는 기호와 비밀을 싸매 둔 지도뿐

여기엔 내가 동의한 약속이 없어.


사람들은 전설을 믿는 걸까?

음산한 상징들이 꿈틀거리는 바닥을 딛고

망설임 없이 한 곳을 향해 걸어가고 있어. 

저들은 내게 없는 비표를 품고 있지. 


나도 한 때는 지하철을 탔어.

예언을 믿고 전설을 해독하고 비표를 품고 있었지.

나도 한 때는 가야 할 곳이 있었어.







토크 



연예인 K 씨는

엊저녁 TV에 나와 비열을 팔았다.

그저께 저녁에는 무식을 팔았고,

그 그저께 저녁에는 몰염치를 팔았다.

중년의 K 씨가 TV 속에서 웃는다.

오늘은 또 무얼 팔려나.


밥상 앞에서 아비가 웃는다.

철없는 아들도 따라 웃는다.

맛난 것 없는 밥상.

아비는 오늘 하루 무엇을 팔아

이 밥상을 차렸을까.


곰삭은 젓갈처럼 짜고 콤콤한

K 씨의 웃음을 찍어 먹다가

사레들린 아비가 기침을 한다.

웃음에 대해 알만큼은 안다고

간 고등어 퀭한 눈이 속삭인다.

기침 끝에 눈물 맺힌 아비의 눈


식은 밥 한 덩이처럼 밍밍하게

목메어 오던 오늘 하루,

아비가 받아온 봉급은

절반이 굴욕의 대가인 것을

알아야 할 사람은 모두 알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믈(玄)한 여성성의 아름다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