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화의 무서운 비밀

가족은 상처를 허락하지 않는다, 나르시스트 어머니 2

by 카일 박

나르키소스가 호수에 비친 자신의 아름다움에 매혹되어 몸을 기울이다 빠져 죽고 그곳에 핀 꽃이 수선화다. 호수의 요정은 슬펐다 그 슬픔의 이유가 충격적이다. 나르키소스를 다시 볼 수 없어가 아니라 호수의 정녕들은 나르키소스가 호수에 얼굴을 구부릴때마다 그녀의 눈동자에 비추어진 자신들 호수의 아름다움을 더 이상 볼수 없어서였다.

안나 까레리나나는 유명한 첫 구절로 시작한다. "모든 행복한 가정은 비슷한 이유로 행복하고 불행한 가족은 다양한 이유로 불행하다". 톨스토이는 틀렸다. "모든 행복한 가정은 다양한 이유로 행복하고 모든 불행한 가족은 늘 같은 이유로 불행해진다".


한국서 고등학교를 낙제했던 내가 미국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한 날 어머니가 한국서 오셧다. 한국 사회는 칭찬에 인색 하고 칭찬의 대응에도 어색하다. "오늘 세련되고 멋지세요" "네 아닙니다" 칭찬을 한 사람이 오히려 뻘쭘해진다. 칭찬을 부정하는건 겸손이 아니다. 어머니로 부터 칭찬이 없음에도 실망하지 않았다 (내심 기대는 했다. 인정 받고 싶었다). 그런데 오히려 어머니는 화가 나셨다. 그녀 도움 없이 이루어낸 내 작은 성취가 그녀를 불편 하게 했을까?


dol.jpg


2남 1녀인 우리 가족은 성인이 되자 어머니로 부터 엑소더스 했다. 누나는 23살에 결혼으로, 형은 자신의 내면 으로로 도망 쳤다. 형은 초 극단적 과묵을 평생 유지한다. 언젠가 아침 식탁에서 형이 말했다. "오늘 부터 당분간 집에 안들어 옵니다" 무슨일인데 어디가니?" "군대 갑니다". 나는 미국으로 도망 쳤다. 영어 연수 후 안돌아갔다. 분노한 어머니는 당신 도움 없이 잘 되나 보자며 망하길 기대 하셨다. 어머니들이 자식을 사랑한다를 전제하면 이글을 이해 할 수 없다 나르시스트들은 자신만 사랑하며 자식도 자신을 빛내는 소품이다. 어머니 입장에서 내가 잘되는 건 자신의 영향력이 줄어듬이다. 박수홍도 결혼전까진 가족간 우애가 좋았다. 나르시스드는 자식의 독립을 원하지 않는다. 의사 며느리를 원하셔서 의사를 소개 하면 나이를 문제 삼고 젊은 여자를 소개하면 어리다고 타박하셨고 나이든 분을 소개 하면 노산을 이유로 반대 하셨다. 어머니가 소개 하라 하면 "내가 왜 니 여자를 소개해야 하지?" 반대 하신 책임을 물으면 니가 못나서 차이고선 왜 나한테 따지냐 하신 후 한마듸 하셨다 "참나 병신 새끼" 난 자식이 없지만 안다.화가나도 상대의 인격을 깍아 내리진 않는다. 메세지가 맘에 안든다고 메신저의 인격을 공격하면 안되는 거다.


DOl3.jpg


간지럼 태우기 놀이는 나와 남이 다르다 의식할 때 일어 난다 내가 날 만져도 간지럽지 않으나 남이 날 만지면 간지럽다.. 나르시스트는 간지렁을 타지 않는다 남이 자신의 또 다른 손이다. 싸이코 패스는 동물에게 감정을 못 느낀다. 동물이 사랑스러운건 기쁨을 주어서다 동물로 부터 기쁨을 느끼지 못하니 사랑할 이유가 없다. 모든 클래식을 사랑하는 분들이 나르시스트는 아니나 나르시스트가 클래식을 사랑할 확율은 높다. 악기는 감정을 빨아 들이지 않는다. 영화속 흔한 클리세인 싸이코 패스가 살인할때 클래식을 듣는다던지 동물을 학대하는건 정상적 설정이다. 감정이 가득한 아르다운 클래식의 선율과 죽음이 극단적으로 대조되는 느낌을 표현하기는 적당하다. 그들의 문제는 상실을 상실 함이다. 상실의 슬픔이 상실된 상황이 일상인거다.


자매가 장례식에 참석한후 여동생이 장례에 참석한 멋진 남성을 본다. 그남자를 다시 보기 위해 여동생은 어떻게 했을까. 언니를 죽인다. 그 남자를 다시 보기 위함이다. 나르시스트들이나 싸이코 패스는 생명을 생명으로 여기지 않는다. 도구일 뿐이다. 관계는 중요치 않고 자신을 드러낼 관계만을 유지한다. 영화 연출을 전공한 난 35에 치의예과에 재 입학, 44에 레지던트를 마치고 미국 치과의사가 됐다. 사람은 심리적으로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할때 외롭다. 외로움을 피해 관계로 도피하는 건 바보다. 관계는 또 다른 스트레스와 외로움을 생산 한다. 외롭다면 독립해라.관계에서 독립하고 심리적으로 경제적으로 독립하라. 호수는 차갑다. 하워드 제인이 편곡하고 작사를 한 즐거운 나의 집, 정작 그는 집이 없었다. 즐거운 나의 집이 구슬프게 들린 이유였다. 이 세계에 정이 드는 가 난 이런 생각을 해 본다. 어머니와 정이 들지 않은 사람은 아마 이 세상과도 정이 들 수 없을 지 도 모른다. 오늘도 뉴욕에서 글을 쓴다 정말이지 뉴욕의 장점은 바닐라 아이스크림 밖에 없다. 백조는 생애 단 한번만 운다 하는데 나의 백조는 매일 운다 아이스크림을 먹여야 겠다.


구독 구독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카페의 풍경은 환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