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호 Dec 02. 2022

졸업작품전시회

그냥 일기

이번 주까지 졸작을 전시한다. 졸업작품은 책이다. 정말 시중에 파는 책이라고 해도 과언인 책도 있고 각자의 개성이 잘 담긴 작품이 전시된다.


금요일 저녁 시간, 시간을 잘못 골랐다. 너무 많은 사람이 있었다. 너무 많은 선배가 보였다. 


내가 성격일 둥글지 못한 탓에,, 지금 와서 생각하면 난 겁이 너무 많았다. 좋은 사람도 많은데 말이다. 그렇게 난 책인감 없이 학생회도 그만뒀고 올해엔 동아리까지 그만뒀다. 심지어 난 자퇴가 진지하게 목표였던 적이 있었다. 학생회비를 환불받을 때 회장이 이유를 묻길래, 자퇴하려고요라고 대답했다.


사실 여기까진 괜찮다. 안 친하면 인사 안 하면 되고 뭐, 좀 어색하게 한 공간 있다 오면 되니까. 근데 선배랑 인사 중 악수를 했다. 되게 별거 아니긴 한데, 신경 쓰인다. 선배가 손을 내미는 것 같아서 나도 손을 내밀었는데 아니었던 거다. 내 머쓱한 손을 보고 손을 내밀었던 선배, 이거 어떻게 하나 해서 그냥 손을 붙잡았다. 근데 악수할 사이인지는 잘 모르겠고 그래서 신경이 쓰인다. 적고 나니까 나 진짜 소심하네,,


날 기억해주는 선배들이 신기하기도 하고 오랜만에 본 동기가 반갑기도 하고 뭔가 머쓱하기도 하고


다들 졸업 작품 이렇게 잘 만들어 놓으니까 괜히 위축되는 것 같기도 하고


사실 나도 내 기분을 잘 모르겠다. 인사는 뭐 어찌저찌 했는데 나갈 때 어떻게 해야될지 몰라 조용히 나갔다. 돌아오는 길에 기분이 꿀꿀했다. 추운 날씨가 별로 느껴지질 않았다. 이 기분을 어떻게 형용해야할지 모르겠지만 부정적인 감정에 가까웠던 것 같다. 


몇 명 졸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선물을 준비했다. 아는 사람이면 최대한 방명록도 남겼고. 사실 이러면서 계속 갈등이 생겼다. 내가 써도 되나, 내가 글을 쓰는 게 오히려 불편하게 만들면 어쩌지.


아, 오늘 일기는 진짜 소심좌 수준이 아니라 한심한 수준인 거 같다. 나 왜 이러지. 

아마 나중에 제일 먼저 삭제할 글이 아닌가 싶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겨울 사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