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초등학교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양한 블록형 코딩 플랫폼 중 엔트리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명 난이도에 대해서 고민을 해 보았는데, 컴퓨터나 코딩, 메이커 교육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설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아, 엔트리 회원 가입부터 시작해서 각 블록의 역할, 간단한 예시 등으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회원 가입 절차는 간단합니다. 먼저 위 링크를 클릭하여 엔트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네이버에 '엔트리'라고 검색을 하여 접속하여도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엔트리 사이트에 들어가면 메인 화면이 뜨고,
빨간 색 박스 안에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아이디가 없는 사람들은 회원가입을 하여야 하는데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회원가입 버튼이 나오게 됩니다.
제일 밑에 있는 빨간색 박스 버튼을 눌러 회원 가입을 진행해도 되고, 네이버 계정이 있는 사람들은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회원은 회원가입 할 때 특별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가능하지만,교사로 회원가입 할 경우 휴대전화 인증이 필요합니다. 교사로 회원가입을 할 경우 학급을 만들 수 있어 수업에 활용하기 더 편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이 완료되면 다시 엔트리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서
만들기 탭에서 작품 만들기를 클릭하면 블록을 이용해 코딩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오게 됩니다.
아래에 나와있는 스터디 만들기는 말 그대로 스터디 만드는 사람이 목표 과제를 제시하고 스터디 참여자가 목표 과제를 달성하게 하는 이끌어 주는 활동입니다. 학교 수업에 활용하거나 소규모 그룹 활동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작품 만들기로 돌아와서, 작품 만들기 탭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 구성은 이 전 글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고, 오늘은 블록 꾸러미 사용 방법과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작품 만들기 메인 화면을 보면 빨간색 박스 안에 있는 것들이 블록 꾸러미 입니다. 다양한 블록들이 들어있는 주머니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14개의 블록 꾸러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9개의 블록 꾸러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초록색으로 표시된 시작 블록 꾸러미 입니다. 시작 블록 꾸러미는 코딩 결과를 실행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블록이 모여있습니다. 따라서 블록 코딩에서 항상 제일 앞에 위치하게 되며 시작 블록을 이용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호를 주고 받거나,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는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호는, 자동문의 센서가 사람을 감지하면 동력장치에게 문을 열라고 명령을 내리는 역할입니다. 사람을 감지했으면 문을 열라고 신호를 보내야겠죠? 그 신호를 설정하는 블록입니다. 장면과 관련된 블록은 다른 화면으로 넘어가게 명령을 내리거나 다음 화면이 시작할 수 있도록
명령을 내리는 블록입니다.
두번째는 하늘색으로 표시된 흐름 블록 꾸러미 입니다. 흐름 블록은 코드 전체의 흐름에 영향을 주며 무한 반복, 유한 반복, 조건 반복 등의 반복을 설정하거나 조건문을 만들때 사용됩니다. 다시 자동문을 예시로 들면, 자동문이 열리는 조건은 앞에 사람이 감지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조건을 설정할 때 사람이 감지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감지되었다(조건 충족)면 문이 열리게 감지되지 않았다(조건 불충족)면 열리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보라색으로 표시된 움직임 블록 꾸러미입니다. 움직임 블록 꾸러미는 말 그대로 움직임과 관련된 코딩을 할 때 필요합니다. 위치 이동, 회전, 각도 조절 방향 전환 등 오브젝트의 위치를 변화시키고 싶다면 움직임 블록 꾸러미에 있는 블록을 사용해야 합니다.
네번째는 붉은색으로 표시된 생김새 블록 꾸러미입니다. 생김새 블록 꾸러미는 오브젝트의 형태를 변화시킬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크기를 변화시키거나, 상하 좌우를 바꾼다거나, 아니면 다른 오브젝트로 모양을 바꾼다거나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오브젝트가 지정한 대사를 말할 수 있도록 코딩할 때도 움직임 블록을 사용합니다.
다섯번째는 진한 주황색으로 표시된 붓 블록 꾸러미입니다. 붓 블록 꾸러미는 다양한 종류의 펜을 이용하여
화면에 그림을 그리거나 해당 오브젝트와 같은 모양으로 도장을 찍어 복제를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붓의 굵기, 색깔, 투명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는 소리 연두색으로 표시된 소리 블록 꾸러미입니다. 소리 블록 꾸러미는 필요한 상황에서 소리가 날 수 있도록 하거나 배경음악을 삽입해야 하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음원을 코딩에 이용할 수 있고, 이용자가 직접 음원 파일을 업로드하여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곱번째는 파란색으로 표시된 판단 블록 꾸러미입니다. 판단 블록 꾸러미는 주로 흐름 블록 꾸러미에 속한 블록과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흐름 블록을 이용해서 조건문을 만들때 구체적인 조건을 설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블록의 모양이 다른 이유는판단 블록은 단독으로 쓰일 수 없으며 다른 블록에 포함시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덟번째는 연한주황색으로 표시된 계산 블록 꾸러미입니다. 계산 블록 꾸러미는 입력한 데이터를 계산하거나 측정한 데이터를 표시, 계산할 때 사용합니다. 계산 블록도 다른 블록과 모양이 다른데, 마찬가지로 단독으로 쓰일 수는 없고 다른 블록에 포함시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홉번째는 분홍색으로 표시된 자료 블록 꾸러미입니다. 자료 블록 꾸러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변수나 리스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변수는 사용자의 입력 값 또는 측정값을 의미하고, 리스트는 입력값이나 측정값을 목록화하여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변수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프로그램에 정보를 입력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조작하기 위해서는 변수를 반드시 설정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엔트리 회원가입 방법과 블록형 코딩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블록 꾸러미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블록을 모두 설명하기에는 블록의 양이 너무 많고, 코딩을 해보면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블록 꾸러미들의 의미만 다루었습니다. 다음에는 실제로 코딩을 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정보들과 아이콘의 의미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