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경북의 한 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초등 교사입니다.
초등학교에 메어커 교육이 도입된 이후로 교과 시간, 동아리 활동, 방과후 활동을 통해 메이커 교육, 특히 코딩과 피지컬 컴퓨팅을 학생들에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딩과 피지컬 컴퓨팅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다양한 요소를 관리하고 신경써야 한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학생들간의 수준 차이는 그 어떤 교과보다 심각하며, 필요한 교구들을 구입하기 위해서 많은 예산 또한 필요로 합니다. 정규 교과 중에서는 실과 교과가 유일하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 시간을 확보하기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제가 브런치에 글을 쓰게된 계기는, 이처럼 메이커 교육을 실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이를 함께 해결해 나가며 학교 현장에서 실시하는 메이커 교육에 조금이라도 보탬을 주는 것 입니다.
위 목적을 바탕으로 제가 브런치에서 다루게 될 카테고리는,
첫째, 초등 수준에서 실시하기에 적합한 블록형 코딩 소개와 다양한 예시
둘째, 피지컬 컴퓨팅 도구 소개 및 활용 방안
셋째, 코딩 및 피지컬 컴퓨팅을 정규 교육과정에서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으로 나누어 글을 쓸 예정입니다.
제가 처음 초등학교에서 메이커 교육을 접하고,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시작한 것이 2017년 부터이니,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습니다. 지금도 배워나가는 중이고, 부족한 부분도 많습니다. 따라서 메이커 교육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브런치를 통해 정보 및 의견을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