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뚜와소나무 Feb 25. 2023

잘라야 혀?

-나의 역린 2-

사진을 찍을 때면

나는 입술을 굳게 닫고

구각 방향으로 힘을 주어 조금이라도 덜 나와 보이려는 노력을 다.

그 결과 내 사진은 늘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들어 아름답지 않았다.  

   

외모에서 오는 열등감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서너 가지는 된다.

내 이마는 ‘만주벌판에서 개 타고 말 장사해도 좋을 정도로 광활하다’고 친구들이 종종 놀렸다.

음~그깟 거 앞머리로 대충 가리고 다니면 그만이다.

긴 허리도 참 별로다. 그래도 이것은 가녀린 허리를 강조하고 풍성한 치마로 잘 덮어두면 된다.

그런데 돌출된 입은 정말 커버가 되지 않는다. 심히 유감스럽다.

교정으로 바로 잡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다.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도 안 그러신대, 왜 나만 이런 모습일까?  

   

 둘째 아이가 젖을 떼고 난 후에 나는 치대교수를 찾아갔다.

이때만을 기다려온 사람처럼 나는 들뜬 마음으로 먼 곳까지 교정치료를 상담하러 갔다.     

그런데 나의 구강구조를 자세히 살펴본 친구는 이렇게 말했다.

“니 경우는 치아교정으로는 큰 효과가 없을 것 같다.

니는 일단 혀를 좀 잘라야 될 것 같아.

우리나라에서 혀를 자르는 수술은 서울대 치대병원하고 부산대 치대병원뿐이다.

거기로 진료의뢰서를 써 줄게. “     


이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린가!

교정을 위해 발치를 2개 해야 하는지 혹은 4개 해야 하는지가 궁금했던 나는

혀를 잘라야 한다는 말에 엄청 황당했다.

     

친구는 자세히 설명해 줬다.

내 혀는 평균에 비해, 내 구강구조에 비해 길다고 한다.

입을 다물고 있을수록 혀가 윗니대문니 뒤쪽을 밀게 된다는 것이다.

 혀를 그대로 두고서 치아교정만 하면 교정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 했다.      

듣고 보니 일 리가 있는 말이었다.    


그때까지 나는 한 번도

내 혀가 어떤지 관심을 가져 본 적이 없었고,

더구나 혀를 자르는 수술은 설암환자만 부득이하게 받는 줄 알았다.     

나는 생각을 좀 해보겠다고 하고 돌아왔다.


‘최종목적을 이루려면 내 혀를 잘라야 한다고?

지금도 발음이 시원찮은데 혀를 자르면 혹 혀 짧은 소리가 나는 건 아닐까?

수술과 수술 후 회복과정 동안의 우리 가족들과 병원 근무는 어찌해야 되나?

혀 수술 후 치아교정까지의 총비용은?‘

온갖 생각이 머릿속을 휘저었다.

집에 돌아와 남편에게 이 얘길 하니 남편이 펄쩍 뛰었다.

지금도 예쁜데 뭐 하러 그 고생을 하겠냐며 만류했다.     


결국 나는 혀 자르는 수술이 무서워서 지금까지 돌출된 채로 살아가고 있다.     

얼마 전 대학동기 한 명이 오십 대 중년이 된 우리들의 사진을 보다가

다른 친구들에 비해 자신의 팔자주름이 별로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기뻐했다.

나는 그 친구에게 ‘나랑 너랑은 입이 좀 나와서 팔자주름이 덜 생기는 거래.’라고 말해 주었다.

성격 좋은 그 친구는 최불암 님처럼 웃었다. ‘아 그래? 파아~’     

입이 약간 나와서 좋은 점이란 딱 그거 하나 있는 것 같다.


나는 혀 수술과 교정치료를 포기하면서부터는 아무렇게나 웃는다.

입이 자연스럽게 벌어지는 대로 웃으며 찍는다. 꾹 다물고 찍었던 예전보다 자연스러워 봐줄만하다.



작가의 이전글 왼쪽 손가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