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볶음탕이 이렇게 쉬웠어?
아미노산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으로 대사 될 수 있다.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칠면조, 닭고기, 달걀, 유제품, 연어, 참치, 대구 등의 생선, 견과류, 씨앗류, 두부, 바나나, 오트밀, 다크 초콜릿 등이다. 이런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가 트립토판에서 세로토닌을 합성하기 때문이다. 트립토판을 먹으면 약 1% 정도가 세로토닌으로 전환되어 마음이 편안해진다.
- 염증 정복 / 송정숙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닭볶음탕은 항상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호불호가 적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손도손 즐겁게 함께 할 수 있기 때문일 것 같아요.
얼마 전에 '염증정복 / 송정숙 저'를 읽다가 왜 많은 사람들이 닭요리를 좋아하는지 알게 되었답니다. 닭고기에는 '아미노산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으로 대사 된다고 하네요. 닭요리를 먹으면 행복해진다니 참 기특한 식재료가 아닐 수 없습니다.
소개하는 아래 닭볶음탕 레시피는 자주 하지는 않지만 여러 음식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신경 쓰기 힘들 때 애용하고 있습니다. 친정엄마에게 배운 유일한 레시피이기도 해요. 어제 부랴부랴 준비한 음식인데요. 일본 출장 갔다가 큰 아들이 돌아온다는 것을 알면서도 낮잠을 잤지 뭡니까. 밥반찬 만들면서 한쪽 가스불에 올려놓고 완성한 닭볶음탕입니다. 방법도 간단하고 누구나 재료만 준비하면 따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우리 집 닭볶음탕 만드는 법
재료: 닭 1마리(12호), 감자 2개, 당근 1개, 양파 2개, 대파 1대, 토마토 1개
양념장: 고추장 5T, 고춧가루 3T, 간장 6T, 간 마늘 2T, 올리고당 2T, 맛술 2T, 후추 약간
1. 끓는 물에 소금과 소주를 조금 넣고 토막 낸 닭을 튀겨냅니다.
2. 붉은 기가 사라지면 꺼내 찬물 샤워 시켜주고 기름기 많은 부위를 떼 내주세요.
3. 감자, 당근, 양파, 토마토를 먹기 좋게 썰어 대기시켜 놓습니다.
4. 준비한 야채들과 데친 닭을 한 냄비에 넣고 준비한 양념장을 넣어 섞습니다.
5. 약불에 올려놓고 20분간 익힙니다.
6. 20분 후에 주걱으로 한 번 섞어준 뒤에 썰어놓은 대파를 넣고 다시 20분간 익히면 끝.
https://brunch.co.kr/@8aadaac8bb0b4bc/476